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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사 건축설비사 공조설비사 소방설비사 건축시공관리기사
토목시공관리기사 管공사시공관리기사 측량사 건설기계시공기사 조원시공관리기사
지도제도사
 
Tracer
 
전기공사사
 
정기공사시공관리기사 전기주임기술자
 
전자기술자 통신기술자 전기통신주임기술자 음향기술자 기계설계기술자
공사 담임자 자동차정비사 항공정비사 공해방지관리사  
 
건축사 ▲ TOP
하는 일
건축의뢰에 대응하여, 그 용도와 규모, 디자인, 구조, 예산 등을 생각하면서 건축물의 설계를 한다. 철근, 철골의 건물을 설계하는 경우는 구조 계산은 물론, 건축자재, 콘크리트 등의 량을 산출하고 지반에 대한 내구 계산에 이르기까지 면밀한 플랜이 세워진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구조계산이나 시공절차까지 공정을 준비해 내는 외에 실제로 공사가 시작되면 설계도면대로 진행되는지 어떤지를 체크하는「공정관리」도 건축사의 일이다. 건축사에는 1급, 2급, 목조의 구별이 있고, 대규모적인 건축물은 1급 건축사가 되지 않으면 취급할 수 없다.
코스 및 자격
국토교통성 지정의 전문학교를 졸업하면 실무경험이 없이 2급 목조건축사의 수험자격이 주어지고, 4년의 실무경험(3년생의 학과는 3년)으로 1급 건축사를 수험할 수 있다. 1급을 목표로 한다면 대학과 전문학교에서도 취득까지의 최단 년수는 같다. 1급 건축사의 자격을 취득하면 독립하여 건축사무소나 시공회사를 설립하는 것도 가능하다.
 
건축설비사 ▲ TOP
하는 일
건축사법에 지정되어 있는 국가자격이다. 5,000㎡이상의 대규모 건축물의 설계와 공사감리에 관한 고도의 설비기술자 자격으로서 알려져 있다. 건축설비 전반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건축사에 대하여 건축설비의 설계와 공사감리에 관한 적절한 어드바이스를 한다. 건축사법에 있어서는 건축사가 대규모 건축물과 그밖에 건축물의 건축설비에 드는 설계 및 공사감리를 하는 경우에는 건축 설비사의 의견을 들었을 때는 건축도서 또는 공사감리 보고서에 있어서 그 취지를 밝히지 않으면 안 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또, 확인 신청서, 공사의 완료시에 있어서도 그 뜻을 밝혀야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코스 및 자격
건축계 관련학교를 졸업하고 12년 이상의 실무경험으로 수험(기계과, 전기과의 졸업생도 같다) 할 수 있다. 공기조화, 위생공학회 설비사의 합격자는 3년의 실무경험으로 수험 가능하다.
 
공조설비사 ▲ TOP
하는 일
상하수도, 정화조, 냉난방, 환기, 배연설비 등의 설계제도, 적산, 견적, 시공, 관리 등에 해당한다. 설비의 고급 기술자로서 평가되고 있다. 건축설계 사무소나 시공회사, 관리회사 등이 직장이다.
코스 및 자격
사단법인 공기정화 위생공학회가 실시하는 자격이다. 민간자격이지만 권위가 있고, 국가자격인 건축설비사의 수험자격으로서 인정받고 있다. 건축설비사에 대하여「학회설비사」라고 불리는 것도 있다. 시험과목은 공조부문과 위생부문으로 나뉘어져 있다. 냉방, 난방, 환기, 공기조화에 관한 전문지식, 급수, 배수, 그 외에 위생에 관한 기초지식을 묻는다.
 
소방설비사 ▲ TOP
하는 일
TV나 극장, 백화점 등에서는 건물의 용도, 규모, 수용인원에 맞는 옥내의 소화전 설비, 스프링 쿨러 설비, 자동화재경보설비 등 소방설비의 설치가 의무로 되어 있다. 이들 소방설비의 공사와 정비, 점검 등을 하는 데에는 소방설비사의 자격이 필요하게 된다. 소방설비사는 소방설비 등의 정비를 적절하게 행하는 것에서부터, 화재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과 소방법령 등의 지식이나 기술을 익힘으로서 소방사상의 보급과 고양에 해당하는 것이 역할이다.
코스 및 자격
건축, 토목, 기계, 전기, 공업화학에 관한 과목을 이수한 자는 유리하다. 갑종과 을종이 있고 을종은 누구라도 수험할 수 있다. 전문학교의 지정학과에서는 갑종의 수험자격을 얻을 수 있다.
 
건축시공관리기사 ▲ TOP
하는 일
시공기술의 고도화가 진행되고 건축공사를 원활하게 실시하고 질적 수준을 보호하는 것으로 시공관리기술은 중요하다. 건축공사에 있어서 기술의 향상과 기술수준의 확보를 도모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것이 건설시공관리기사의 시험이다. 이 자격에는 1급과 2급이 있고, 특정건설업자에 대해서는 영업소에 두는 전임의 기술자, 현장에 둘 감리기술자는 1급 건설시공관리기사이지 않으면 안 된다. 2급은 영업소에 있어서 전임 기술자, 공사현장에 있어서는 주임기술자나 감리기술자가 되는 것이 인정되고 있다.
코스 및 자격
학과시험과 실시시험이 있다. 2급의 경우, 전문학교의 지정학과 졸업 후 2년 이상의 실무경험으로 수험할 수 있다. 2급은 건축시공관리에 관한 소정의 실무시험에 합격한다든지, 또는 기술연수를 수강하고, 종료 시험에 합격하면 취득할 수 있다.
 
토목시공관리기사 ▲ TOP
하는 일
기계화와 분업화, 전문화가 진행되는 토목공사에 있어서, 기술의 향상, 기술수준의 확보를 도모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는 것이 토목시공관리기사의 시험이다. 1급과 2급이 있고, 1급은 토목관계업종의 허가에 있어서 영업소마다에 두지 않으면 안 되는 전임기술자 및 공사현장마다에 두어야 하는 주임기술자 또는 감리기술자가 될 수 있고, 2급은 영업소에 있어서의 전임기술자, 공사현장에 있어서의 주임기술자가 되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코스 및 자격
학과시험과 실기시험이 있다. 2급의 경우에는 전문학교의 지정학과 졸업 후 2년 이상의 실무경험으로 수험할 수 있다(1급은 5년 이상). 종합공사업과 토목공사업, 건설 컨설턴트업 등에 취직하고, 실무경험을 쌓으면서 시험에 대비한다.
 
管공사시공관리기사 ▲ TOP
하는 일
상하수도와 냉난방, 공조시스템 등의 管공사를 담당하는 전문기술자가 管공사 시공관리기사가 있다. 管공사 시공관리기사의 시험에는 1급과 2급이 있고, 1급은 管공사업의 허가에 있어서 영업소마다 두지 않으면 안 되는 전입 기술자와 공사현장마다에 두어야만 하는 주임기술자 또는 감리기술자가 될 수 있다. 2급은 영업소에 있어서 전임기술자, 공사현장에 있어서 주임기술자가 되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코스 및 자격
학과시험과 실기시험이 있다. 2급의 경우에는 전문학교의 지정학과 졸업 후 2년 이상의 실무경험으로 수험할 수 있다(1급은 5년 이상). 설비회사 등에서 근무하고, 실무경험을 쌓아서 수험한다.
 
측량사 ▲ TOP
하는 일
측량사는 측량의 계획과 실시를 하고 측량사보는 측량사가 작성한 계획에 따라서 측량에 종사한다. 측량업을 하는 者는 영업소마다에 측량사를 1인 이상 두지 않으면 안 된다. 측량방법도 많은 발전을 하고 있고, 현재 많이 사용 되고 있는 光波측량은 측량하는 각도와 거리가 액정 디지털에 표시된다. 또, 인공위성으로부터의 전파를 수신하는 최신예 시스템도 이용되고 있다. 측량은 최근 하드한 업무에서 소프트한 업무의 시대를 맞고 있고, 여성의 측량기사도 증가하고 있다.
코스 및 자격
국토교통성 장관 지정의 학교를 수료하면 무시험으로 측량사보의 자격이 주어지고, 그 후 2년의 실무 경험으로 측량사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건설기계시공기사 ▲ TOP
하는 일
건설공사 현장에서는 다양한 건설기계가 사용되고 있다. 공사의 안전과 함께 신속한 공사의 진행에는 이들의 건설기계에 운전기술이 포인트가 된다. 그래서 만들어지는 것이 건설기계시공기사의 자격이다. 이 자격에는 1급과 2급이 있고, 1급은 공사현장에 있어서 건설기계운전기술자를 지도, 감독하는 등, 기계화 시공의 지도와 감독적인 직무에 종사한다. 2급은 특정의 건설기계에 대하여 숙련도 높은 운전기술 및 시공기술을 활용하여 건설기계에 의한 기계시공에 종사한다.
코스 및 자격
건설업법에 지정된 자격이다. 학과시험과 실기시험이 있다. 수험에는 실무경험을 필요로 하고, 2급의 경우에는 전문학교의 지정학과 졸업한 후 1년 6개월 이상의 실무경험으로 수험할 수 있다.(1급은 5년 이상)
 
조원시공관리기사 ▲ TOP
하는 일
환경미화나 조경중시, 또, 여유있는 공간의 창조, 사고하는 방법에 영향을 주면서 토목공사, 건설공사와 마찬가지로 조원공사가 중시되고 있다. 그 전문기술자가 조원시공관리기사로서 1급과 2급이 있다. 2급은 조원공사의 허가에 있어서 영업소마다에 두지 않으면 안 되는 전임기술자 및 공사현장에 두지 않으면 안 되는 주임기술자 또는 감리기술자가 될 수 있다. 2급은 영업소에 있어서의 전임기술자와 공사현장에 있어서의 주임기술자가 될 수 있다.
코스 및 자격
학과시험과 실기시험이 있다. 수험에는 실무시험을 필요로 하고, 2급의 경우, 전문학교의 지정학과 졸업 후에 2년 이상의 실무경험으로 수험할 수 있다.(1급은 5년 이상)
 
지도제도사 ▲ TOP
하는 일
지도제도는 제도의 분야에서 가장 수준높은 기능을 요구하는 것 중에 하나이다. 이 기능 인정시험을 사단법인 일본 측량협회가 실시하고 있다. 국토 및 지방 공공단체로부터 발주 된 측량지도를 시작으로 측량회사, 토목과 건축관계의 기업을 중심으로 관련분야에 필요한 각종의 지도를 작성한다. 특히 국토지리원으로부터 위탁받은 정밀한 지도 작성은 이 유자격자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기업에 한정되어 있다. 지도제작에는 섬세한 기술이 요구되고 있으며, 전통적으로 여성기술자가 많은 분야이다.
코스 및 자격
地圖製圖과 등의 졸업생은 2급의 시험이 면제되고, 실기시험은 재학중의 작품심사로 교체된다. 地圖製圖과 등의 수업 년한은 1년 혹은 2년이다.
 
Tracer ▲ TOP
하는 일
설계기사, 디자이너, 제도가 등 프로가 작성한 설계도나 디자인 그림의 초안을 Tracing 페이퍼 등에 정확하고 알기 쉽게 淸書하는 것이 Tracer의 일이다. 활약 분야는 기계, 전기, 전자, 건축, 토목, 측량 등 다양한 분야에 관련된다. 또, 출판과 인쇄부분에서도 불가결한 기술이다. Tracer의 기능에다가 각자가 전문으로 하는 분야에 대해서의 설계, 제도의 기초지식이 요구된다.
코스 및 자격
Tracer 양성을 주목적으로 하는 학과는 없지만, 설계, 디자인 관련 학과에서 기능을 익히고, 문부과학성 인정의 Tracer 기능검정 4급에서 1급에 도전하면 좋다.
 
전기공사사 ▲ TOP
하는 일
빌딩이나 공장, 주택 등의 모든 건축현장에는 동력용의 전기를 송전선에서 끌어 공급하는 전문직을 빼놓을 수 없다. 그러나 대규모적인 공사에서 가정내의 배선에 이르기까지 전기공사는 누구라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원칙으로서 전기공사의 국가자격을 가진 자이지 않으면 관여할 수 없는 것으로 되어 있다.
코스 및 자격
전기공사의 면허를 취하는 데에는 국가시험을 수험하는 방법과 경제산업 장관의 지정 학교를 수료하는 방법이 있다. 면허에는 제1종, 제2종이 있고, 제1종은 일반용 전기공사물(주택, 점포)과 500㎾ 미만의 자가용 전기공작물의 적기공사에 종사할 수 있다.
 
전기공사시공관리기사 ▲ TOP
하는 일
건설사업법에 지정되어 있는 국가자격이다. 전기공사시공관리기사는 전기공사의 현장에 있어서 감리기술자, 주임기술자가 되고, 안전을 확보한다. 1급과 2급이 있고, 1급은 시공계획, 시공도의 작성, 공사의 공정관리와 품질관리, 안전관리 등 전기공사를 정확하게 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이 요구된다. 1급은 특정 건설업의 영업소 관리기술자 또는 주임기술자가 될 수 있고, 2급은 일반건설업의 영업소의 주임기술자가 될 수 있다. 어느 쪽도 전기공사업에는 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자격이다.
코스 및 자격
학과시험과 실기시험이 있다. 수험에는 실무경험을 필요로 하고, 2급의 경우, 전문학교의 지정학과를 졸업한 후 2년 이상의 실무경험으로 수험할 수 있다.(1급은 5년 이상) 전기공사회사 등에 근무하고 실무경험을 쌓아서 수험한다.
 
전기주임기술자 ▲ TOP
하는 일
전력회사의 전용공작물이나 빌딩, 공장 등에서의 전기설비의 공사를 하기도 하고, 유지와 운용에 관한 보수와 감독을 하는 것이 전기주임기술자의 역할이 된다. 전기사업자와 자가용 전기공작물의 설치자는 전기주임기술자를 선임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어 있다. 전기공사의 상위 자격이 전기주임기술자로 전기주임기술자의 면허에는 제1종에서 재3종까지 있고, 免狀에 의하여 감독할 수 있는 범위가 정해져 있다.
코스 및 자격
전기주임기술자의 면허를 취득하는 데에는 국가시험을 수험하는 방법과 경제산업 장관의 지정 학교를 수료하고, 소정의 실무경험을 쌓는 방법이 있다(무시험으로 취득). 전기주임기술자는 제1종에서 제3종까지가 있고, 국가시험은 종별마다 나뉘어져, 필기에 의한 1차와 2차 시험을 실시한다(3종은 1차만). 1차 시험에서는 과목마다 합격 판정을 하고, 합격과목의 유효기간 내에 4과목을 합격하면 1차 시험은 합격이 되고, 2차 시험을 수험할 수 있다. 시험의 난이도로서는 제1종은 대학의 전기공학과 졸업정도, 제2종은 전문학교, 단기대학, 高專의 전기공학과 졸업정도, 제3종은 고교의 전기과 졸업정도이다.
 
전자기술자 ▲ TOP
하는 일
고도의 정보화 사회를 지탱하고 있는 것이 일렉트로닉스(전자공학)관련 기술이다. 전자회로의 설계, 제작기술, 회로제어 기술 등의 기초 분야에서 전자기술,  用전자, 오디오, 비쥬얼, 통신 등의 응용분야까지 현재로는 모든 곳에서 일렉트로닉스 엔지니어가 빠질 수 없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멀티 미디어의 가속도적인 진전이 산업의 분야에서 일상생활까지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고, 퍼스컴, 광 화이버, 디지털 AV, 이동 통신 등의 분야에서 우수한 엔지니어의 출현을 기다리고 있다.
코스 및 자격
전기기기 메이커, 음향기기메이커 등에서 각종의 전자기기의 설계와 조정, 개발, 연구에 종사하기도 하고 컴퓨터와 관련하여 개발에 관계하는 사람이 많다. 또, 최근은 통신관련기업에 진출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이 분야는 광범위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전문학교 입학 후에는 코스 등으로 나뉘어져 배우는 것이 보통이다.
 
통신기술자 ▲ TOP
하는 일
육상, 선박, 항공기 등의 무선국에서 무선통신, 무선전화 등의 통신조작을 하는 것이 통신기술자의 업무이다. 이들의 통신설비는 무선종사자의 국자자격 취득자, 또는 무자격의 경우는 주임 무선종사자의 감독 하에서 만 조작할 수 있다. 무선종사자의 자격에는 종합, 해상, 항공, 육상, 아마츄어 등의 23종류이다. 이 중에서 종합무선통신사의 1급은 최고위의 자격으로서 알려져 있다. 통신관계의 사업체 뿐 만 아니라 운송업 등에서도 무선통신사로의 Needs는 높다.
코스 및 자격
관련학과를 졸업하고 업무에 종사하면서 시험을 본다. 총무장관 지정의 학과를 수료하면 일부시험과목 면제의 특전이 있다.
 
전기통신주임기술자 ▲ TOP
하는 일
전기통신 주임기술자의 업무는 전기공사 네트워크의 공사, 유지 또는 운용에 관한 감독, 설비책임자에 대하여 의견, 조언 등을 하는 경우가 있다. 제1종, 제2종, 선로 주임기술자가 있고, 제1종 전송교환 주임기술자는 전송설비, 교환설비, 무선설비 등에 관한 종합적인 엔지니어이다. 제2종 전송교환 주임기술자는 VAN 중의 대규모 전기통신 설비의 공사, 유지 등을 감독한다. 선로 주임기술자는 제1종 전기통신사업자의 선로설비의 공사, 유지 또는 운용을 감독한다.
코스 및 자격
전기통신 사업법에 의한 국가자격이다 이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시험에 합격하는 방법과 지정학과를 수료하는 방법(시험과목의 일부면제)이 있다.
 
음향기술자 ▲ TOP
하는 일
TV나 라디오의 프로그램은 물론, 콘서트나 이벤트, CD-ROM등의 컨텐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씬에서 음향기술자는 활약하고 있다. 예를 들면, 레코딩이나 콘서트에서 음질, 음량의 조정을 하기도 하고, 악기음과 가수의 목소리를 믹스하여 균형있는 음을 내는 것은 믹서의 일이다. 라디오나 TV등의 제작 부문에도 믹서가 있고, 프로그램의 음 만들기나 편집을 하고 있다.
코스 및 자격
공업계의 전문학교에 관련학과를 두고 있는 경우는 많다. 통상적으로 Assistant로 근무하면서 최일선에서 근무할 수 있는 기술을 익혀간다. 라디오의 음향기술 검정과 영상음향 처리 기술자 인정자격 등이 있지만, 자격이 특별히 필요한 것은 아니다.
 
기계설계기술자 ▲ TOP
하는 일
전기제품이나 자동차 등의 신변에 가까운 것에서부터 로봇, 로케트 등에 이르기까지 그 베이스가 되고 있는 것이 전기, 전자, 정보 공학 등에 관련하여 최첨단의 메카트로닉스 기술이 사용되고 있고, 기계설계기술자에는 설계, 제도기술과 함께, 광범위한 분야에 대해 최신의 지식이 요구되고 있다. 기계설계기술자는 자동차 관련 엔진, 부품제조, 전기제조, 산업기계 등의 기계관련 기업이나 설계사무소에 있어서 일본의 하이테크 산업을 유지하고 있다.
코스 및 자격
기계관계의 학과를 둔 전문학교는 적다. 기계산업의 업무영역은 넓고 전문지식과 기술을 살릴 수 있는 장은 풍부하다. 최근은 CAD 이용기술자 시험의 수험자가 증가하고 있다.
 
공사 담임자 ▲ TOP
하는 일
이용자의 단말설비나 자영의 전기통신 설비를 제1종 전기통신 사업자의 네트워크에 접속할 때에 네트워크를 보호할 필요에서 공사담임자에게 그 접속의 공사를 하게 하고, 또는 실시에 감독시키는 것으로 되어 있다. 자격의 종류는 아날로그 제1, 2, 3종, 디지털 제1, 2, 3종,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통합종이 있다. 이 중 디지털 3종은 1998년에 신설된 것으로서 공사의 범위로서는 INS 64에 대표되는 단말설비의 접속공사가 그 대표이다.
코스 및 자격
전기통신사업법에 의한 국가시험이다. 시험에 합격하는 방법과 지정학과를 수료하는 방법(시험과목의 일부 면제)이 있다.
 
자동차정비사 ▲ TOP
하는 일
일본은 세계 최고최대의 자동차 생산국이고, 자동차의 보급률은 2인당 1대, 보유 대수는 7천만대에 이르고 있다. 이들 자동차를 안전하게 운행시키기 위해서는 점검, 정비, 조정에 해당하는 것이 자동차 정비사의 일이다. 자동차의 정기점검정비는 법률에 의하여 의무적으로 되어 있고, 자동차 정비분해공장에서는 기능검정에 합격한 기술자를 일정 수 이상 두지 않으면 안 된다.
코스 및 자격
자동차 정비사의 자격은 1급에서 3급까지 있다. 1급정비사는 현재까지 시험은 한번도 실시되고 있지 않았지만, 2000년 10월에 자동차 정비사 기능검정 규칙의 일부개정이 실시되어 2002년에 1급 소형 자동차정비사의 국가검정시험이 실시되게 되었다. 또한 국토교통 장관의 지정을 받은 전문학교의 자동차 정비과를 수료하면, 2급(2년과정), 혹은 3급(1년과정)의 수험자격을 얻을 수가 있다. 이 경우는 실기시험은 면제된다.
 
항공정비사 ▲ TOP
하는 일
항공정비사는 항공법에 의하여 국가가 지정한 자격이다. 항공정비사, 항공운항정비사, 항공공장정비사의 자격이 있다. 항공기의 정비에 해당하는 기술자는 기체를 구성하는 부품의 성능과 精度의 점검과 보수를 하고, 필요하면 정비나 개조를 한다. 항공기는 현대과학의 틀을 집결한 것이고, 1기의 항공기에는 100만 단위의 부품과 장치가 사용되고 있다. 이 때문에 정비작업도 다종다양한 직역으로 나뉘어져 조직적으로 행해진다. 어느 작업에 있어서도 정확하고 고도한 지식과 기술, 강한 책임감이 요구되고 있는 점에서는 변함이 없다.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유지하는 프로이다.
코스 및 자격
항공정비사 항공운항정비사에는 1등과 2등이 있고, 시험은 학과와 실기로 나뉜다. 항공에 관한 전문학과와 기능수업에 의한 항공업 종사자를 양성하는 시설 또는 국토교통성의 지정학과의 수료자는 시험의 전부 또는 일부가 면제된다. 시험은 3회 전 과목의 시험보고, 일부의 과목에서 합격점을 얻은 자는 1년 이내는 그 과목의 학과시험이 면제된다.
 
공해방지관리사 ▲ TOP
하는 일
공해방지관리자는 공해를 발생시키는「특정공장」에 근무하여, 공해의 발생을 억제시키고, 오염물질을 제거하도록 기업활동을 감독하는 것이 역할이다. 1971년에 자격이 제도화되었다. 기업은 유자격자를 선임하여야 한다. 공해방지, 환경보호의 전문가인 공해방지 관리자는 전 地球적인 규모로 환경파괴가 진행되는 오늘날 우수한 프로의 양성이 시급해지고 있다.
코스 및 자격
화학계 학과를 졸업하고 공장 등에서 실무경험을 쌓고 나서 국가시험을 수험한다. 시험은 14종으로 나뉜다. 일정의 공장에는 공해방지 주임관리자를 선임하기 않으면 안 된다. 주임관리자는 대졸 정도, 관리자는 전문학교와 단기대학, 高專정도를 상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