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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학교 교원   양호교사 보육사·유치원 교원 보육사 유치원 교원
아동복지시설직원 아동지도원 개호복지사 홈 헬퍼 방문간호사 사회복지주사
사회복지시설직원 정신보건복지사 개호지원전문원 사회복지사  
 
소학교 교원 ▲ TOP
하는 일
소학교에 있어서 동시대의 동료·친구와 만나는 학교생활은 대단히 중요하다. 소학교 교원은 아동의 집단인 클래스를 담당하여 국어와 사회, 요리, 산수, 도공, 체육 등 교과의 지도를 하는 이외에, 클럽활동이나 생활지도 등 일의 폭은 넓다. 청소나 급식과 그 외에도 일상생활의 모든 분야에 관련하여, 학교행사의 준비와 운영을 하고, 때로는 집단생활의 정리를 하기도 하고, 때로는 아이들과 동료의 판단에 맡기기도 하고, 성장을 지켜본다.
코스 및 자격
대학의 소학교교원 양성과정 등을 졸업하면 소학교 교론 1종 면허, 단기대학에서는 2종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전문학교는 2년간 공부하고, 2종 면허를 얻을 수 있는 과정이 전국에서 2개교 있다.
 
양호교사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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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호교론이란, 보건실에 근무하고, 아동이나 생도의 건강관리와 보건지도를 담당하는 보건실의 선생님이다. 소학교, 중학교, 맹인학교, 농아학교, 양호학교, 고교 등의 학교 및 유치원에서 건강진단이나 상처의 응급처치, 건강관리 등을 담당한다. 보건지도의 수업을 하는 외에, 보건실에서는 구급처치, 심신의 건강불안이나 고민거리의 상담, 그밖에 여러 가지 과제를 안고있는 아동과 어린이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등, 폭 넓은 역할이 있고, 개별의 기도나 카운셀러도 중요시되고 있다.
코스 및 자격
4년제 대학의 양호교론 양성 과정에서 배우는 코스가 일반적으로 양호교론 1종 면허를 취득한다. 2년제 양성과정 에서 2종 면허를 취득할 수 있지만, 전문학교는 가나가와현의 요코하마 고등교육전문학교 뿐이다.
 
보육사·유치원 교원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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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사(보모에서 개칭)자격은, 아동복지시설에서 보육이나 양호를 담당하기 위한 자격으로 활동범위가 넓다. 보육사의 9할이 보육원에 근무하고 있다. 유치원이나 보육원은 인간형성의 기초를 키우는 가장 중요한 幼兒동기의 어린이에게 있어서, 그들의 건전한 성장의 한 부분을 담당하게 되었다. 가정이 어린이 양육에 충분히 주력하지 못하게 되었고, 유치원 교원이나 보육사는 가정에서 부족한 부분의 교육을 보충한다. 공동생활을 통하여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성장해 가도록 「어린이 성장지원」의 역할도 기대되고 있다.
코스 및 자격
유치원교원, 보육사의 양성시설에 지정된 학과에서 배우면 졸업 시에 취득하는 방법이 있고, 수험자격은 전문학교, 대학, 단기대학에 2년 이상 재적하여 지정의 학점을 따서 취득하는 사람 등이 있다.
 
보육사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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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원은 유치원과 어떻게 다를까. 우선, 유치원은 학교교육법에 근거하고 있는 교육기관이고, 연령 3∼5세, 보육시간은 4시간이 표준이다. 보육원은 아동복지법에 근거하고 있는 복지시설로「보육이 빠지다」0∼5세의 아동이 대상이다. 入園의 신청도 園에서 하는 것이 아니고, 복지사무소의 판단으로 入園조치를 할 수 있다. 보육시간은 8시간이 기본이지만, 아침 8시부터 18시까지 또는 19시까지 등 아침저녁의 연장 보육이 있고, 보모의 근무시간은 로테이션으로 짜여있기도 하고 아침저녁의 연장시간 전임 보육사 등으로 대응하고 있다. 부모의 근무시간에 따르고 있지만, 개개인의 원아의 보육시간은 유치원보다도 훨씬 길고, 乳幼兒에 있어서 보육원은 가정을 대신하여 생활의 장으로서 보육내용을 생각하고 있다. 음악이나 체조, 그림 등도 수업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자연스러운 형태를 취하는 곳이 많고, 보육사는 식사와 배설, 세면 등 생활 전반에 폭 넓게 관계하여 부모의 아이 양육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코스 및 자격
전문학교, 단기대학 등에서 보육사(보모에서 개칭)자격을 취득하여, 市·町·村(공립보육원)이나 사립보육원의 채용시험을 본다.
 
유치원 교원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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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선생님의 하루는 등하교의 버스나 유치원에서 원아들을 돌보면서 건강체크에서 시작된다. 유치원은 아이들에게 있어서 첫 사회생활로서 가족 이외의 사람과 함께 지내는 시간이다. 노래를 부르기도 하고, 그림을 그리기도 하지만, 동년대의 어린이와 사귀고, 놀이의 기회를 만드는 등, 즐겁게 노는 속에서 집단생활의 룰을 생각하고, 사람과의 관계를 익혀간다.
코스 및 자격
유치원 교원이 되는 데에는 유치원 교론 면허가 필요하다. 양성시설에 지정된 전문학교나 단기대학의 졸업과 대학졸업으로 유치원 교론 2종 면허이지만, 대학의 교육학부 등에서는 1종의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공립의 채용시험은 市·町·村마다 행해진다. 지방에 따라서는 구인상황은 다르지만, 상당히 어려운 난관이 되어 있다. 한편, 사립유치원은 각 유치원에서 채용하고, OB의 소개 등 각 학교의 전통과 실적에 따라 구인은 확실하게 채용을 이어가기 때문에 「유치원」을 희망하는 경우는 특히 취직 실적을 중시한 학교선택을 하면 도움이 된다.
 
아동복지시설직원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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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 시설은 13종류가 있고, 시설의 종류에 따라 구체적인 일의 내용은 다르지만,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성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원조와 지원을 하기 위한 시설이다. 장해아의 療育을 지원하는 시설은 정서장해아 단기치료시설, 지적장해아 시설, 지적장해아 通園시설, 맹아·농아시설, 지체부자유아 시설, 중증심신장해아 시설의 6종류가 있다. 가정환경 등의 문제에 대응하여, 어린이를 보육하고 양호하는 유아원, 아동양호시설이 있고, 조산시설, 모자생활 지원시설은 모자 모두에게 원조된다. 그밖에 어린이 자신의 문제행동 등에 대응하는 아동자립지원시설, 보육원, 아동후생시설이 있다. 아동후생시설로서는 아동관, 학동보육 등 방과후의 생활과 놀이를 풍부하게 하는 이외에 乳幼兒를 가진 부모의 교류를 도모하는 등 어린이 양육의 지원도 관계하고 있다.
코스 및 자격
아동 복지시설에서 일하는 사람의 자격인 보육사 자격을 취득하여 채용시험을 본다. 공립시설의 직원은 공무원 시험으로 채용한다. 또, 아동양호시설, 장해아 관련시설, 아동상담소 등에서는 아동 지도원도 배치되어 있다.
 
아동지도원 ▲ TOP
하는 일
아동지도원은 아동복지시설 중에서, 아동양호시설 등에서 아동의 생활지도를 하는 사람으로 가정환경에 문제가 있는 어린이나 심신에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생활 전반에 관여한다. 지적 장해아 시설, 지적장해아 通園시설, 맹아·농아시설, 지체부자유아 시설, 중증심신장해아시설, 정신장해아 단기치료시설에도 아동지도원이 배치되어 있다.
코스 및 자격
아동지도원 임용자격에는 많은 항목이 있지만, 4년제의 복지계 대학, 또는 아동지도원 양성시설에 진학하여 실습도 포함하여 커리큘럼으로 실전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고등학교 졸업으로 입학할 수 있는 아동지도원 양성시설은 동경복지상경전문학교 1개소 외에 대학의 통신교육부 倂修에 의해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학과도 있다.
 
개호복지사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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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호복지사는 신체상 또는 정신상 장애가 있는 사람의 필요에 따라 배설, 식사, 그 외에 일상생활의 도움(개호)를 하는 케어 웍의 자격으로 개호에 대해서의 지도와 조언도 한다. 자격제도를 발족할 무렵에는 주로 시설에 있어서의 개호를 생각했지만, 재택의 요양자가 증가하고, 개호보험제도를 준비하는 속에서, 재택 케어나 방문개호에도 대응할 수 있는 케어 웍에서 바뀌어 보다 수준 높은 전문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코스 및 자격
전문학교 등에서 개호복지사 양성시설에서 배우면, 졸업시에 무시험으로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양성시설은 고졸자 대상의 2년 과정(야간 3년)과 보육사 양성시설졸업·복지계 대학졸업 등의 1년 과정이 있다.
 
홈 헬퍼 방문간호사 ▲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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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헬퍼는 자택에서 생활하고 있는 고령자나 장애자의 생활을 유지하는 데에 원조를 한다. 일의 범위는 신체의 개호에서 가사전반(조리, 의류의 세탁, 보수, 주거 등의 청소와 정리정돈, 생활 필수품의 매입, 관계기관과의 연락, 그 외에 가사)까지 폭넓다. 단, 개호보험의 헬퍼로서는 케어 매니저로부터 원조내용에 대하여 지정된다. 신체장애자 등의 복지제도에 의한 헬퍼도 신체장애자 복지사등, 행정의 담당자로부터 구체적인 내용의 지시를 받는다. 공적원조 제도와는 관계없이 전액 개인부담으로 의뢰할 수 있는 헬퍼 파견도 있다. 노동조건은 개호보험에 의한 것도 있고, 지방자치체에 따라 다르며, 사회복지사업단, 사회복지법인 등의 정규채용과 민간 헬퍼에서는 노동조건 등 상당히 다르게 되어 있다. 고용형태도 다양하다. 파견형태는 2∼3시간의 체재형 이외에 24시간 순환제의 도입을 볼 수 있다.
코스 및 자격
홈 헬퍼의 일은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방문개호원 1급 및 2급」의 강습 커리큘럼이 책정된다. 전문학교에도 이 자격을 받을 수 있는 학과는 많지만, 재택개호의 지원이나 방문개호에 임하는 데에는 사회복지사 임용자격과 홈 헬퍼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학과나 개호복지사 자격을 취득하는 쪽이 좋을 것이다.
 
사회복지주사 ▲ TOP
하는 일
복지사무소 둥에서 상담에 응하는 복지의 조언이나 수속 등을 하는 장애자복지사, 고령자복지에 관한 노인복지사, 생활보호의 대상자의 일 등, 복지의 상담과 원조업무의 전문직으로 활약하고 있다. 원래는 그러한 일을 하기 위한 사회복지사 주사임용 자격이였지만, 이 자격을 가진 자는 지적장애자나 신체장애자의 복지시설의 생활지도원으로서 혹은 장애자의 작업장소 등, 장애자 원조시설의 직원으로서 많은 장애자를 지도보호하고 있다.
코스 및 자격
전문학교의 사회복지과 등, 사회복지주사 양성시설에 지정된 학과에서 배우면, 졸업 시에 무시험으로 사회복지주사 임용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사회복지시설직원 ▲ TOP
하는 일
노인복지 시설중에서 개호를 필요로 하는 노인을 위해 특별양호노인 홈에서 寮母·寮父라고 불리는 많은 사람들 에게, 케어 웍과 여러 명의 생활 지도원이 배치되어 교대제로 24시간 생활전반을 돌보고 있다. 신체장애자의 시설에서도 중증환자로 생활하는「신체장해자 치료보호시설」은 케어 웍의 교대 근무에 의한 24시간의 개호에 대응하고 있다. 그밖에 훈련과 직업을 찾아 주기 위한 授産시설과 사회참가나 가정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에 둔 재활시설에는 생활지도원과 직업지도원과 寮母·寮父가 배치되어 있고, 지적장해자의 시설도 시설의 종류에 따라서 생활지도원이나 직업지도원이 배치되어 있다.
코스 및 자격
寮母·寮父의 채용에는 개호복지가, 생활지도원이나 직업지도원은 사회복지주사가 유리하다고 할 수 있지만, 장해자 복지의 현장에서는 역할 분담도 유동적으로서 직원은 케어 웍과 소시얼 웍의 양면을 배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신보건복지사 ▲ TOP
하는 일
정신보건 복지사는 정신과 영역의 질환을 가진 정신장해자의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전문직으로 정신장해자가 퇴원하여 사회 복귀할 때에 그 상담에 응하고 조언이나 지도를 하는 것과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여러 가지 과제에 임한다. 장기입원으로 병원이외의 다양한 것에 익숙해져 있지 않은 경우는 일상생활로의 적응을 위해서 필요한 훈련에서부터 시작하여 주거와 직장, 그 외에 폭넓은 대응이 필요하게 된다.
코스 및 자격
정신보건복지사의 자격은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취득할 수 있지만, 수험할 수 있는 것은 「대학에서 지정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일반의 양성시설에서 배운 자」등이다. 일반양성시설에 입학 할 수 있는 것은 대졸자, 전문학교 졸업 후에 실무경험을 가진 자 등이다. 「2년제 전문학교에서 지정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하면 실무경험 2년으로 국가시험을 수험할 수 있다.
 
개호지원전문원 ▲ TOP
하는 일
개호지원 전문요원은 방문조사를 실시하여 개호보험제도 이용의 큰 근거가 되는「조사서 작성」과「개호 필요인정」의 평가를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것을 근거로 하여 이용자의 희망을 고려하여 보다 유효한 케어의 플랜을 작성하고, 이용자와 관계기관, 서비스 제공자와의 연락과 조정 등, 꼼꼼한 대응이 기대되고 있다.
코스 및 자격
개호지원 전문인이 되는 데에는 실무연수 수강시험에 합격하여 실무연수를 수강하면 되지만, 이 시험을 보는 데에는「의료와 복지의 자격을 가진 전문직으로서 노인 개호에 관한 지정의 실무경험」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 ▲ TOP
하는 일
사회복지사는「신체상 혹은 정신상 장해나 환경상의 이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에는 장해가 있는 자의 복지에 관한 상담에 응하고 조언이나 지도, 그밖에 원조를 한다」라는 것이 복지전문직의 자격이다. 상담과 원조에는 상담자 스스로가 생활해 가는 능력을 가지도록 조언이나 심리적인 자신감을 가지도록 제공하는 「직접적인 대응」과 상담자의 필요를 파악하여 제도나 기관의 정신제공이나 그 이용까지의 원조나 조정을 하는 「중개기능」이 있다.
코스 및 자격
사회복지사 자격은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취득한다. 수험자격은「대학에서 사회복지지정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일반 양성시설을 수료한 자」등이다. 3년제 전문학교에서 지정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는 졸업 후 실무경험 1년(2년제의 경우는 실무 2년)으로 수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