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전문학교정보센터
처음으로공지사항질문코너자료요청사이트맵
분야별직종해설
분야별직종해설













 
Home > 분야별 직종해설 > 패션분야




패션 디자이너 Patterner Grator 메이커 봉제자
텍스타일 디자이너 Merchandiser 패션 어드바이저 패션 Creator 스타일 리스트
Press Buyer 니트 디자이너 화재 기술자 옷 치장사
기모노 컨설턴트 기모노 염색 공예가      
 
패션 디자이너 ▲ TOP
하는 일
패션 디자이너는 독자의 브랜드를 가지고 활약하는 독립 디자이너와 기성복 제조회사의 디자인 부문에 소속하는 기업디자이너로 크게 나누어진다. 일반적으로는 기업 디자이너로서의 경험과 실적을 쌓으면서, 실력과 찬스를 한 손에 쥔 사람만이 독립 디자이너가 되고 있다. 패션 디자이너의 업무 영역에는 디자인 뿐 만이 아니고, 디자인 부분의 작성에서 소재를 선택하고 부속품의 디자인을 하는 것까지 폭 넓은 분야가 포함되어 있고, 제작공정의 전반을 파악하면서 작업을 추진할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코스 및 자격
전문학교의 복식관계의 학과에서 패션디자이너를 양성하는 학과가 있다. 예술계의 학과에도 패션디자인 관련학과가 있으므로 그들의 학과에서 배우는 것이 지름길이다. 단, 학교에서는 기초적인 기술의 습득이 중심이다. 실전적인 테크닉이나 센스는 취직을 하여 경험을 쌓으면서 익힐 수밖에 없다. 취득할 수 있는 자격에는 일본패션교육진흥회가 시행하고 있는 양재기술검정(초급, 중급, 상급)이 있다. 양재의 지식과 기술을 평가하는 검정시험이고, 수험자격에 특별한 제한은 없으며, 취득해 두면 취직할 때 유리하다.
 
Patterner ▲ TOP
하는 일
디자이너가 그린 디자인의 그림을 근거로 하여 Pattern을 제도하여 입체적인 양복을 만드는 근거가 되는 型紙(Pattern)를 하는 것이 업무이다. 시스템 라인에 올려진 대량생산을 하기 위한 인더스트리얼·Pattern 製圖, 컴퓨터로 하는 CAD Pattern 製圖 등, 각각의 요구에 맞는 Pattern 製圖를 한다.
코스 및 자격
복장계의 학교에 Patterner 양성의 학과와 코스, 전공이 있고,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취득해 두면 유리한 자격에는 Pattern 製圖(1∼3급)이 있다.
 
Grator ▲ TOP
하는 일
Patterner가 한 마스터 Pattern(표준 사이즈의 型紙)에서 SML이나 7호, 11호 등 대소의 사이즈의 型紙를 시작한다. 예전에는 Patterner의 일이기도 했었지만, 기성복의 제조과정에서 필요성이 높아지고 독립한 직종이 되었다. 목둘레의 깊이 선, 포켓의 위치 등, 전체의 균형을 보는 능력이 요구되는 전문직이다.
코스 및 자격
패션 기술계의 학과에서 Pattern 製圖 등과 함께, 그레이팅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Pattern 製圖 기술검정에 그레이팅 자격도 포함하고 있고, 취득해 두면 유리하다.
 
메이커 ▲ TOP
하는 일
완성 된 Pattern을 천이나 製圖 Paper에 그려 넣기를 하는 일이다. 옷감의 결이나 무늬의 배치 등을 고려하여 型紙에 잘 배치해야 한다. 천의 자투리를 최대한 적게하는 의미로도, 또 대량생산되는 기성복의 제조공정에서는 빼 놓을 수 없는 일로, 경험과 감각이 필요하다. 메이커에서의 채용은 적고, 상기의 Patterner나 Grater, 더 나아가 천을 재단하는 Cutter로서의 기술 등을 익혀두면 유리하다.
코스 및 자격
천의 특성이나 Pattern 製圖 등을 패션 기술계의 학과에서 배워두면 좋다. 자격은 양재기술검정의 중급이상을 가지고 있으면 유리하다. 취직은 주로 복식관련의 메이커이다.
 
봉제자 ▲ TOP
하는 일
봉제공장에서 의복 재료의 봉제에 종사하는 사람이다. 개별적으로 오더를 받은 주문복이나 스테이지 의상 등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사람, 기성복 부문에서도 기획단계에서 견본을 한 점만 작성하는 사람(샘플 메이커) 등, 다양하다. 풍부한 지식과 확실한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되고, 주문복의 분야에서는 칫수재기에서부터 型紙, 재단, 가봉, 補正, 봉제, 완성까지의 모든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코스 및 자격
봉제기술자로서 중요한 기술에 소잉 테크닉이 있다. 소잉 테크닉의 습득에 주력하고 있고, 복식계의 학과 중에서도 패션기술과 등 기술계의 학과이다. 가지고 있으면 유리한 자격으로서는 양재기술 검정이 있다.
 
텍스타일 디자이너 ▲ TOP
하는 일
양복의 천이나 인테리어의 천, 기모노의 옷감 등, 용도에 맞는 천을 디자인하는 것이 텍스타일 디자이너의 일이다. 색상의 결정에서 봉제방법, 염색, 깁는 방법이나 사용하는 봉제기기 등, 소재의 특성이나 재단방법에 대해서의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새로운 소재의 개발도 추진하고, 새로운 기술에도 대응할 수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코스 및 자격
특별한 자격은 필요하지 않다. 전문학교의 복식 관계의 학과에서는 어패럴 산업의 기초지식으로서 텍스타일 디자인도 배울 수 있는 이외에 텍스타일 디자인을 전문으로 교육하는 학과가 몇 개인가 있다.
 
Merchandiser ▲ TOP
하는 일
영업이나 생산부문에 있어서 면밀한 시장조사에서, 산출해 낸 소비자의 동향에 따라 신상품의 기획 내용과 생산량, 판매전략 등을 세우는 것이 Merchandiser의 업무이다. 생산부문에 있어서 최종적인 이익목표의 달성에 책임을 지지 않으면 안 된다. 유통부문에서 일을 하는 경우에는 점포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고객대상 설정, 판매장의 영업에서 이미지 전력까지를 담당하고 이익목표의 달성에 책임을 진다. 주로 유통부문을 담당하는 경우는 Retail Merchandiser 이라고 불리는 경우도 있다.
코스 및 자격
패션 비즈니스과 등에서 패션 비즈니스에 관한 지식을 습득해 두면 유리하다. 관련하는 자격으로서는 패션 비즈니스 능력 검정(3∼1급)이 있다.
 
패션 어드바이저 ▲ TOP
하는 일
패션 부틱이나 전문점 등에서 고객을 상대로 상품을 소개하거나 코디네이터의 조언 등을 하는 것이 패션 어드바이스의 주요한 일이다. 더 나아가 상품관리와 점원의 지도, 호감을 가질 수 있는 가게의 분위기 만들기 등, 상품판매에 관한 모든 부분에 관계하게 된다.
코스 및 자격
패션과 유통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두면 유리하다. 유리한 자격으로서는 소매상(판매사)검정(3급∼1급)이 있다.
 
패션 Creator ▲ TOP
하는 일
회사가 결정한 다음 계절의 방침에 따라서, 매입될 상품을 결정하고 점포에서의 상품 디스플레이도 포함하여 토털로 상품을 코디네이터 하는 일이다. 소매점에 있어서는 각 점포나 체인점 전체에서 취급하는 상품의 구성을 기획한다. Merchandiser와 디자이너의 사이에 위치하여 정보의 수집이나 분석을 담당하기도 하고, 새로운 매출을 내는 오리지널 상품의 기획에 참가하는 경우도 있다.
코스 및 자격
코디네이터 양성의 학과나 패션 비즈니스 관련의 학과에서 배워 두면 유리하다. 유리한 자격으로서는 패션 비즈니스 능력 검정(3급∼1급)이 있다.
 
스타일 리스트 ▲ TOP
하는 일
어패럴 메이커가 취급하는 상품의 이미지 만들기를 하는 것이 스타일 리스트의 일이다. 광고나 TV 광고, 패션 쇼 등의 제작에 관련하여 디렉터의 지시에 따라서 옷, 소품, 소도구 등의 적절한 코디네이션을 고안한다. 촬영현장에서의 상품의 배치나 배경의 결정, 모델에의 옷 입히기까지도 담당한다. 스타일 리스트가 활약하는 장소는 어패럴 관련에 한하지 않고 예능인 전속의 스타일 리스트 등으로 일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도 상품으로서의 탤런트의 이미지 만들기라고 하는 점에서는 같은 내용의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
코스 및 자격
특별한 자격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스타일 리스트 양성학과 등에서 기초적인 스타일 리스트의 지식을 익히고, 스타일리스트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Press ▲ TOP
하는 일
회사나 자사브랜드의 광고와 섭외 창구로서 다양한 선전활동을 하는 것이 Press의 일이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것은 신문이나 잡지 등 미디어로의 대응이다. 인기 상품이나 신상품에는 기사로서의 취급을 위해 취재의뢰가 있을 때, Press는 그 매체가 자사상품의 이미지에 맞는지, 이미지 향상으로 이어질지 어떨지를 판단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 사진이나 자료 등의 제공, 인터뷰의 대응이나 상품소개에 대한 코멘트 등의 일도 있다. 그밖에도 패션이나 전시회의 준비와 광고지의 작성 등도 한다. 자사제품에 대해서의 확실한 지식과 미디어 대응의 노 하우어를 숙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코스 및 자격
복식관계의 학과 중에서도 패션 비즈니스와 정보에 중점을 두는 학과에서 광고나 매스컴에 대해서의 지식을 배워 두면 유리하다. 특별한 자격은 필요하지는 않다.
 
Buyer ▲ TOP
하는 일
상품의 매입을 담당하는 것이 바이어이다. 어패럴 메이커에서는 상품의 소재와 소매점에서는 상품의 구입을 한다. 담당 브랜드나 점포의 성격, 고객층이나 유행 등을 적절하게 파악하여 수요를 예측하고 적재에 적량을 타이밍 맞게 구입하지 않으면 안 된다.
코스 및 자격
패션 비즈니스, 그 중에서도 마케팅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두면 유리하다. 물론 복식의 조형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도 필요하다. 특별한 자격은 필요 없지만, 패션 비즈니스 검정(3급∼1급)을 따두면 유리하다.
 
니트 디자이너 ▲ TOP
하는 일
니트 제품에는 주문으로 1점만 짜는 Haute Couture 니트와 공장 등에서 대량 생산되는 기성복으로서의 니트, 수예로서의 니트 등 다양한 것이 있다. 니트 디자이너는 사용하는 털실이나 기계편물 만의 경우는 기기의 종류나 짜는 방법까지를 포함, 결정하여 제품을 완성시킨다.
코스 및 자격
전문학교의 니트 디자인과에서 니트의 노 하우어 등을 배울 수 있다. 공식적인 자격으로는 문부과학성 인정의 털실과 레이스 편물기능 검정이 있고, 민간자격으로 편물기능검정이 있다.
 
화재 기술자 ▲ TOP
하는 일
기모노를 만드는 모든 과정을 일하는 것으로서 화재(일본식 복장)기술자라고 한다. 의뢰자로부터 옷감을 받아, 치수재기, 무늬 맞추기를 한다. 재단한 다음에 표시를 붙이고 깁는다. 양복은 공정마다의 담당이 세분화되어 있지만, 기모노 만들기는 모든 공정을 혼자서 담당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사람의 화재기술자가 되기까지는 수업과 경험이 필요한 일이다. 또한 기모노의 表地의 무늬나 색상의 디자인은 기모노 디자이너가 하는 경우가 많다.
코스 및 자격
화재 및 기모노나 옷 치장에 관한 학과를 설치하고 있는 전문학교는 수없이 많다. 이들의 학과에서 기초부터 응용까지를 배울 수 있다. 자격으로서는 후생노동성 인정의 화재검정이 있다. 2급 이상은 취득하기 바란다.
 
옷 치장사 ▲ TOP
하는 일
직선적으로 재단, 봉제된 기모노는「히모」하나로 단장할 수 있지만, 양복 생활에 익숙한 현대인에게는 혼자서 입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 일상생화에서 즐겨 입지 않게 된 기모노이기는 하지만, 관혼상제에서는 일본여성의 정장이다. 이러한 면에서 기모노의 옷단장을 도우는 것이 옷치장사이다. 소품이나 소지품, 기모노를 입었을 때의 예의, 등 기모노 특유의 예절 등을 조언하는 것도 포함된다.
코스 및 자격
화재와 기모노 관련의 학과에서 기모노의 기초에서 옷치장, 코디네이터까지를 배울 수가 있다. 맞춤의 화재에 관한 기술, 지식도 습득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자격으로서는 전일본 기모노의 컨설턴트 협회가 주최하는 자격인정 시험, 후생노동성 인정의 화재기능검정(3급∼1급), 상공회의소가 주최하는 화재검정(4급∼1급)등이 있다.
 
기모노 컨설턴트 ▲ TOP
하는 일
기모노에는 여러 가지의 예절이 있고, TPO나 연령, 미혼, 기혼, 계절에 따라 입을 수 있는 기모노나 옷에 맞는 오비가 결정되어 있다. 또, 기모노의 종류에 따라서 갖추어야 하는 소품에도 제한이 있다. 이러한 기모노에 관한 의문에 대응하여, 기모노를 입을 시기가 다가올 때나 구입시 등 상담에 응하는 것이 컨설턴트이다.
코스 및 자격
기모노 관계의 학과에서 옷 치장에도 맞는 기모노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지름길이다. 패션관계의 학과에 화재코스를 설치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가격은 옷 치장사나 화재기능 검정, 화재검정 등을 취득해 두면 유리하다.
 
기모노 염색공예가 ▲ TOP
하는 일
일본에서 예전부터 전해지고 있는 전통적인 기법을 이용하여 주로 손으로 그린 옷감을 만든다. 유우젠(비단에 화조, 초목, 산수 등의 무늬를 그린 것), 로케즈, 홀치기의 형태, 홀치기 염색 등의 기법과 실의 염색에서부터, 천의 염색까지, 다양한 기법에 관한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는 일이다. 기계에 의한 염색과는 달리 고가의 기모노는 완성상태를 상정하여 그림모양이 결정되기 때문에 바느질을 포함하여 기모노의 구조나 바느질 등의 모든 공정에 精通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미술공예품을 제작하는 전문가를 염색공예작가라고 한다.
코스 및 자격
숫자 적으로는 많지 않지만, 전문학교의 염색과 직물에 관련한 전문의 학과에서 배우는 것이 유리하다. 전통적인 직물이나 염색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