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전문학교정보센터
처음으로공지사항질문코너자료요청사이트맵
분야별직종해설
분야별직종해설













 
Home > 분야별 직종해설 > 건강·스포츠분야




인스트럭터 트레이너 고령자의 건강지도원 스포츠 프로그래머·Athletic 트레이너 스포츠의 프로
 
인스트럭터 트레이너 ▲ TOP
하는 일
급격한 고령화와 함께 성인병이라고 하는 것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또한, 연구되고 있고,「생활 습관병」이라고 하게 되었다. 이들의 병이 영양과 운동, 휴양, 끽연 등의 생활 습관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고, 영양, 운동, 휴양의 균형이 맞는 생활습관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하는 사정으로 유료의 스포츠클럽에서도 공공의 스포츠 시설에서도 새로운 스포츠에 익숙한 초보지도자, 「스스로에게 적절한 운동의 습관을 익힌다」지도가 중요하게 되어 있다. 스포츠 인스트럭터의 역할은 그것들을 염두에 두면서, 어떻게든지「스포츠를 즐겁게 받아들인다」것, 스포츠를 계속하고, 마음가짐도 상쾌하게 가지도록 연출하는 일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코스 및 자격
스스로에게 적적한 운동 습관을 익히는「건강운동실천지도자」가 기본이다. 인스트럭터를 목표로 하는 데에는 체육계 전문학교에서 그 이론과 그것에 따르는 실전적인 운동의 지도방법을 습득한다. 각 종목의 인스트럭터와 보다 전문적인 스포츠 트레이너, 체력과 근력의 트레이닝 등과 같은 학과를 두고 있는 곳이 많다.
 
고령자의 건강지도원 ▲ TOP
하는 일
고령자 Tea 서비스의 레크레이션 활동과 한쪽 마비 등 장해를 가진 사람의 재활운동과 장해아 치료의 일환으로서 수중 운동 등, 복지나 의료의 영역에서도 스포츠 지도자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또, 고령이 되어서도 새로운 스포츠를 시작하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개개인의 건강 수준에 맞는 스포츠의 지도가 필요하게 되어 있다.
코스 및 자격
기본은 일반의 인스트럭터과 같이 레크레이션 인스트럭터, 신체장해자 스포츠 지도원, 홈 헬퍼 등의 자격취득이나 복지시설의 실습을 채택하여, 개호직원으로서 취직할 수 있는 커리큘럼의 학과가 설치되어 있다.
 
스포츠 프로그래머·Athletic 트레이너 ▲ TOP
하는 일
각 종목의 지도자 자격으로서 문부과학성 장관 인정의 자격이 몇 개인가 있다. 일본 체육협회에서는 종목마다, 지역 스포츠지도자, 경기능력 향상 지도자, 상업 스포츠 시설에 있어서의 지도자의 3종 이외에 스포츠 프로그래머, Athletic 트레이너의 자격이 있다. 스포츠 프로그래머는 연령이나 수준, 목적에 맞는 스포츠의 상담과 지도를 하는 자격으로서 공공 스포츠 시설의 지도원과 민간의 트레이닝 팀이나 Athletic의 지도원이 될 사람에게 유리하다.
코스 및 자격
스포츠 프로그래머 자격에는 1종과 2종이 있고, 1종은 공립체육관 등의 스포츠 지도자가 그 대상이고, 2종은 스포츠 팀 등, 상업 스포츠시설의 이용자에게로의 어드바이스나 각종 트레이닝에 대해서의 기본적인 지도를 하는 자가 그 대상이 된다. 1종의 합격률은 90%이상으로 높다. 스포츠 선수를 지원하는 스포츠 트레이너에는 Athletic 트레이너가 유효하다. 심신의 컨디셔닝, 체력 트레이닝, 스포츠 傷害의 예방에 관해서 전문적으로 배우고, 경기능력의 수준향상을 목표로 하는 선수나 코치가 안전하고 적절하게 활동하기 위한 지도와 조언을 한다. 모두 다 자격을 취득하는 데에는 (재)일본 체육협회가 주최하는 강연회에 참가하고 시험에 합격하면 가능하다. 강연회의 수강자격은 20세 이상이다. 또한 체육대학이나, 전문학교의 스포츠 관계의 학과 등의 졸업자는 일부 인정받은 과목만 강습과 시험이 면제된다.
 
스포츠의 프로 ▲ TOP
하는 일
실력에 따른 연봉과 메인트 넌스로 상금과 광고료 등을 얻는 것이 일류의 프로 스포츠 선수이다. 단, 스쿠버 다이빙, 요트 등의 마린 스포츠, 골프, 스키, 스노우 보드 등 리조트 스포츠라고 불리우는 분야에서는 일반인에게 그 스포츠를 기초에서부터 소개하고, 지도를 하는 인스트럭터로 일하면서, 스스로도 해외의 경기대회 등을 목표로 하는 선수로서의 트레이닝을 계속하는 사람도 있다.
코스 및 자격
테니스, 축구의 지도자양성이나 리조트 스포츠 분야를 목표로 하는 코스를 가진 전문학교가 몇 개인가 있다. 일류의 선수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2∼3년간에 집중적으로 연습하는 것으로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 끌어내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특히 스쿠버 다이빙 등 해양 스포츠, 스키, 스노우 보드에서는 실력향상에 적합한 입지조건이나 자연환경에 설치되어 있는 학교에서 배우는 의미는 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