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전문학교정보센터
처음으로공지사항질문코너자료요청사이트맵
직업별학교찾기
직업별학교찾기













 
Home > 직업별 학교찾기 > 교육·복지분야




초등학교 교사 양호교사 보육사 유치원교원, 보육사 보육사, 개호복지사
사회복지주사 개호복지사 정신보건복지사 사회복지사  
 
초등학교 교사 ▲ TOP
아동과초등과정 - 요코하마고등교육전문학교(가나가와현/요코하마시) 
2년 간으로 소학교 교론 2종 면허를 취득하는 밀도 있는 교육내용으로서, 개인지도도 한다. 실습은 소학교에서 4주간,「채용시험대책」에도 주력하고 있다. 유치원의 면허 취득도 가능하다.
아동교육과 초등교육과정 - 후쿠오카교원양성소(후쿠오카현/후쿠오카시) 
소학교 교론 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전문학교(전국에) 2개교 중에서 한 개교이다. 사회문화의 진전에 기여할 수 있는 애정으로 세심하고 실전적인 교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유치원교론 면허도 선택할 수 있다.
 
양호교사 ▲ TOP
양호과 - 요코하마고등교육전문학교(가나가와현/요코하마시) 
2년간으로 양호교론 2종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양성기관이다. 어린이의 생명을 제일로 생각하는 교육은 철저하다. 의료와 간호, 보건위생을 폭 넓게 배우고, 초·중학교의 보건실에서 4주간의 양호실습을 한다. 보건부 자격을 취득하면, 신청에 의하여 양호교론 2종 면허를 얻을 수 있다. 간호부나 보건부 양성교에 대해서는 의료분야를 참조할 것, 양호교론 1종 면허를 취득하는 데에는 간호부 양성교에서 대학의 양호교론 특별학과에 진학한다.
 
보육사 ▲ TOP
아동복지과 - 삿포로사회복지전문학교(홋카이도/삿포로시) 
보육사, 사회복지주사, 홈 헬퍼 1급의 3자격을 취득하는 커리큘럼이다. 단,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친절한 기분과 웃는 얼굴을 전달할 수 있는 인간성 풍부한 보육사를 목표로 한다.
복지보육학과 - 전문학교홋카이도복지대학교(홋카이도/삿포로시) 
복지의 소시얼 웍에 임하는 커리큘럼이다. 마음의 상처나 신체의 장해를 가진 어린이들을 지원할 수 있는 보육사를 양성한다. 사회복지주사 임용자격도 취득할 수 있다.
보육사과 - 죠치사회복지전문학교(도쿄도/치요다구) 
상지대학과의 연대에 의하여 대학의 교실에서 17시50분부터 21시까지 수업을 한다. 도서관 등도 이용할 수 있다. 학외의 실습으로서는 2년차에서는 아동양호시설과 보육소, 3년 차에서는 진로에 맞는 시설에서 한다.
보육복지의료과 - 일본복지의료전문학교(홋카이도/니이가다시) 
유아보육, 장해아의 보육, 카운슬링 과목에 중점을 둔 커리큘럼으로 보육사를 양성한다. 보육분야 외에 심리계나 복지와 음악 등 폭 넓은 분야에서의 강사를 배치하고 있다.
보육과 - 교토보육복지전문학교(교토부/교토시) 
1955년에 보모양성소를 개설하였다. 관련의 보육원과 아동복지시설도 많고, 유아원이나 양호시설에서의 3주간의 숙박 실습도 하는 실전적인 능력을 배우는 교육내용이다.
아동복지과 - 오사카종합복지전문학교(오사카부/사카이시) 
1985년 오사카 보육연구소가 학동 보육지도원 양성의 연구를 추진하는 중에 개설하였다. 아동후생 2급 지도원 자격을 얻을 수 있다. 2002년도부터 현재의 학과명으로 변경하였으며, 보육사 자격도 무시험으로 취득할 수 있다.
보육과 - 그리스도교사회복지전문학교(오사카부/미시마시) 
1년간으로 보육원과 아동복지시설의 보육사를 양성하는 실전적인 커리큘럼의 보육코스와 그 후 개호복지사 전공으로 진학하는 보육개호 코스를 두었다.
아동복지과 - 그리스도교사회복지전문학교(오사카부/미시마시) 
아동복지에 폭넓게 대응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을 목적으로서 개설하였다. 졸업시에 보육사와 사회복지주사 임용자격을 취득하고. 졸업 후에 실무경험을 거쳐 사회복지사 수험자격도 취득할 수 있다.
아동복지과 - 난카이복지전문학교(오사카부/다카이시시) 
1968년에 南海보육 전문학교를 설립하여 보육사 양성 30년의 실적이 있다. 보육과 복지의 지식과 기술의 습득과 풍부한 인간성 육성을 목표로 한다. 선택에 따라 아동후생 지도원 자격도 취득할 수 있다.
보육과 - 고베어린이종합전문학교(효고현/고베시) 
그리스도교 정신하에서 보육소나 특별양호노인 홈을 설립 운영하는 사회복지법인 이에스단에 의하여 1970년에 설립되었다. 소수정원제이고 맨투맨 체제로 철저한 지도를 하고 있다.
아동복지과 - 아사히가와소후생전문학원(오카야마현/오카야마시) 
장해자 스포츠지도자 등의 학을 갖춘 커리큘럼에 의하여 乳幼兒를 비롯하여 장해를 가진 사람에게도 대응할 수 있는 실전능력이 있는 보육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유치원교원,보육사 ▲ TOP
보육과 - 하고다테의료보육전문학교(홋카이도/하고다테시) 
1955년 개교하였다. 2000년부터 남녀공학, 긍지와 책임감을 가지고 사회복지나 유아교육에 공헌할 인재를 육성한다. 레크레이션 인스트럭터, 방문개호원 2급도 취득할 수 있다.
보육과 - 東奧보육·복지전문학교(아오모리현/아오모리시) 
1967년 개교에서부터 유치원교원과 보육사 양성학교로서의 실적을 가지고 있다. 밝고 항상 발전하는 환경 하에서 보육의 전문직을 육성한다. 퍼스컴, 워드프로세스의 기초도 습득한다.
보육사과 - 고시가야보육전문학교(사이다마현/고시가야시) 
상지대학과의 연대에 의하여 대학의 교실에서 17시50분부터 21시까지 수업을 한다. 도서관 등도 이용할 수 있다. 학외의 실습으로서는 2년차에서는 아동양호시설과 보육소, 3년 차에서는 진로에 맞는 시설에서 한다.
유치원교론보육사양성과 - 고시가야보육전문학교(사이다마현/고시가야시) 
보육사양성학과 - 고시가야보육전문학교(사이다마현/고시가야시) 
1969년에 개교한 남녀공학교로서 각과의 명칭대로 자격을 얻을 수 있다. 부속유치원 7園이 있고, 컴퓨터의 조작과 보육지원 카운슬링의 기초 등 새로운 과목도 도입하였다. 2부의 희망자에게는 유치원조수 등의 아르바이트를 소개하고, 대학생의 더블 스쿨도 가능하다.
보육과 - 치바여자전문학교(치바현/치바시) 
풍부한 교양과 인격양성에 노력하고 乳幼兒의 보육과 교육의 스페셜 리스트를 양성한다. 학급과 취직지도의 시간을 설계하고, 전문학교 교육에서는 특히 교육실습과 보육실습, 시설실습의 지도를 중시한다.
보육과 - 쇼도쿠대학유아교육전문학교(도쿄도/미나토구) 
1944년에 성덕학원 보모양성소로서 개설하였다. 「和」의 정신을 모토로, 클래스 담임제를 통한 그룹활동을 중시하고 있다. 음악, 圖畵공작, 체육 등의 실기과목도 풍부하고. 성덕대의 교수진이나 실무경험이 풍부한 강사에 의한 교육, 부속 유치원과 일체화하여 실습이나 관찰에 혜택을 받고있는 환경이 큰 특징이다. 2부 학생의 희망자에게는 유치원과 보육원 조수 등으로 취직도 소개한다.
유치원교원보육사과 - 타케바야교원보육사양성소(도쿄도/분쿄구) 
1888년에 개설하였다. 유치원교원 양성의 오랜 역사와 실적을 근거로 아동복지분야까지 폭 넓게 공헌할 것을 목표로 한다. 음악과 체육, 圖畵공작 등 표현능력을 높이는 실기과목도 많다. 2년 차에서는 숙박연수를 한다.
보육학과 - 데이세이학원보육복지전문학교(도쿄도/분쿄구) 
2001년부터 남녀공학이다. 2자격의 취득에 따른 이수과목이 많고, 학생은 밀도있는 학습을 하고 있다. 교육실습, 보육실습으로 얻을 수 있는 체험지식을 중시하고 있다. 주 5일제로 실시되고 있다.
유치원교론 보육사양성과 - 도쿄교육전문학교(도쿄도/신쥬쿠구) 
1915년 개교한 이래, 어린이들의 자유의지나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을 목표로 해왔으며, 선택과목이 많다. 「종합연습」에서는 1년간 각자의 테마를 추구하는 학외의 실습 수업은 합쳐서 5회의 10주간이다.
보육과 - 도칸야마학원보육전문학교(도쿄도/아라가와시) 
2001년 학교의 명칭을 개칭하였다. 각과의 명칭대로 자격을 취득하는 커리큘럼이다. 수업시간을 1부 9시 30분부터 14시10분까지이고, 2부는 17시부터 20시 10분까지. 단, 학외의 실습은 모두 주간이고, 유치원교원의 실습은 24일간, 보육사자격의 실습은 20일간, 복지시설 10일간이다. 2부 학생의 희망자에게는 유치원과 보육원의 아르바이트를 소개한다.
아동과보육과정 - 요코하마고등교육전문학교(가나가와현/요코하마시) 
개인지도, 개별지도에 주력하고, 어린이의 발달 단계와 인간형성의 장으로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간성을 육성한다. 보육원, 유치원 실습을 거쳐 유치원 교론과 보육사의 자격을 취득한다.
보육사양성과 - 세이가오카교육복지전문학교(가나가와현/요코하나시) 
유아보육 7과목에다가 폭 넓게 대응할 수 있는 보육사를 양성한다.
유치원교원보육사양성과 - 세이가오카교육복지전문학교(가나가와현/요코하나시) 
교육과 복지의 과목을 균형있게 배우고 부속유치원이나 협력시설에서 실습을 하고, 유치원 교론과 보육사의 2자격을 취득한다.
유치원교원양성과 - 세이가오카교육복지전문학교(가나가와현/요코하나시) 
유치원교론의 면허를 취득한다. 보육사양성과와 병행하여 이수할 수 있다. 1부의 수업시간은 오후4시10분부터 7시20분까지이다.
유아교육과 - 다가오카제일학원유치원교론·보육사양성소(도야마현/다가오카시) 
1966년 개교하였다. 5개의 부속 유치원 및 현내의 보육소, 복지시설의 협력을 얻어 시설실습을 풍부하게 한다. 실전 능력을 양성하고, 유치원 교론과 보육사, 레크레이션 인스트럭터의 자격을 얻는다.
보육과 - 나고야문화학원보육전문학교(아이치현/나고야시) 
1945년에 개교하였다. 5개의 부속 유치원이 있다. 병설 유치원으로서 일상적인 유아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환경하에서 음악과 체육, 圖畵공작의 풍부한 커리큘럼으로 배운다. 졸업 시에 유치원 교론과 보육사의 자격을 얻는다. 제2부의 수업시간은 18시 10분부터 20시35분까지. 유치원교원 보육사 코스는 3년제로 내용은 제1부와 같다. 유치원 교원 코스는 야간 2년제로 유치원 교론 면허만을 취득한다.
보육과 - 나고야보육·복지전문학교(아이치현/나고야시) 
1957년에 유치원 교원, 59년에 보모양성기관으로 지정되었다. 병설의 유치원이 있고, 충실한 교육환경,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실기와 실습을 많이 채택하고 있다.
유아교육과, 유아교육, 건강체육코스, 임상복지코스 - 오사카교육복지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제1부 유아교육 코스와 제2부는 유치원 교론과 보육사 자격을 얻는다. 건강체육 코스는 건강과 체육에 중점을 둔 보육사자격과 임상복지코스는 사회복지주사와 보육사자격을 취득하는 커리큘럼이다. 제2부는 보육원의 조수 등을 하면서 배울 수 있다.
유아교육과 - 오사카교육복지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유치원 교론 면허를 취득한다.
보육과 - 간사이보육복지전문학교(효고현/오자키시) 
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나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는 보육을 목표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부속유치원에서의 실습을 중심으로 유아교육과 보육에 대하여 실전적으로 배운다.
아동교육과 유아교육과정 - 후쿠오카교원양성소(후쿠오카현/후쿠오카시) 
유치원 교론과 보육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서, 실습을 많이 채택하여 실전적인 능력을 양성한다. 교육자에게 어울리는 밝고 활기찬 인간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다.
 
보육사, 개호복지사 ▲ TOP
보육개호복지사과 - 센다이의료복지전문학교(미야기현/센다이시) 
3년간으로 개호복지사와 보육사의 2자격을 목표로 하는 전국의 첫 학과이다. 2자격의 학습을 병행이수하는 것으로 복지 전체를 종합적으로 받아들여 아동과 고령자에서 장해자 복지까지 폭 넓게 인재를 육성한다.
개호복지전공과 - 센다이의료복지전문학교(미야기현/센다이시) 
1년간으로 개호의 지식과 기술을 집중적으로 배우고, 개호복지사 자격을 얻는다. 입학자격은 보육사 양성학교 수료자 및 본교 복지과·사회복지과·의료복지과, 대학과 단기대학의 복지계 학과에서 복지기초과목을 이수한 자이다.
개호복지사전공과 - 데이세이학원보육복지전문학교(도쿄도/분쿄구) 
2001년도부터 남녀공학이 되었다. 입학할 수 있는 것은 전문대학과 단기대학에서 보육사 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1년간 개호복지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배운다. 주 5일제를 실시하고 있다.
개호복지사전공과 - 도칸야마학원보육전문학교(도쿄도/아라가와시) 
보육사 양성 1년과정 졸업자가 대상이다. 가정학실습, 개호기술과 장해의 형태별 개호기술의 연습을 270시간, 시설실습을 360시간하고, 개호복지사의 전문성을 실전적으로 이수한다.
복지전공과 - 오사카보육복지전문학교(오사카부/미시마시) 
입학자격은「보육사 양성시설을 졸업한 보육인」으로 개호복지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보육과 보육개호 코스는 보육과 2년 수료 후에 복지전공과로 진학한다.
개호보육과 - 히로시마복지전문학교(히로시마현/아키군) 
개호복지사의 양성 커리큘럼에다가 단기대학과의 학무 제휴로 보육사와 사회복지주사 임용자격도 취득한다. 파트 케어, 원예 세라비 등을 도입하여 일보 전진한 전문직을 양성한다.
 
사회복지주사 ▲ TOP
사회복지과 - 센다이의료복지전문학교(미야기현/센다이시) 
사회복지사의 지정과목도 이수하고 폭 넓게 대응할 수 있는 복지전문직을 양성한다. 공무원 지망자에게는 자매학교의 센다이 大原부기 공무원 전문학교의 지도를 도입한다.
사회복지과 - 중앙복지의료전문학교(도치기현/오야마시) 
사회복지의 폭 넓은 실전능력을 양성한다. 사회복지주사, 홈 헬퍼 2급, 복지주거환경 코디네이터, 사회복지사 등을 취득하는 커리큘럼이다.
사회복지과 - 에도가와대학종합복지전문학교(치바현/나가야마시) 
사회복지주사의 지정과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사를 목표로 하는 커리큘럼을 두고, 2년간으로 315시간의 사회복지실습을 실시하고, 소시얼 웍의 실전 능력을 양성한다.
사회복지학과 - 일본복지교육전문학교(도쿄도/도시마구) 
사회복지의 제도, 시설관리, 서비스의 방법론 등을 배우고, 전문기관에서의 실습에 위한 실전능력을 양성한다.
사회복지종합학과 - 일본복지교육전문학교(도쿄도/도시마구) 
다양한 사회복지의 현장에 필요한 폭 넓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졸업 후, 1년 이상의 실무경험을 거쳐, 사회복지사 국가 시험수험 자격의 취득과 합격을 목표로 한다.
복지스포츠과 - YMCA건강복지전문학교(가나가와현/아츠기시) 
사회복지 주사와 건강운동 지도자의 양성 커리큘럼을 베이스로 복지생활의 일환으로 장해자나 일반인에게 스포츠 지도를 하는 인재를 육성한다.
개호복지과 - 나고야문화학원의료복지전문학교(아이치현/아이치군) 
사회복지주사와 사회복지사의 필수과목을 중심으로 장해자 복지시설과 노인복지시설, 복지사무소 등 다양한 실습을 하고 사회복지의 높은 전문성을 양성한다. 홈 헬퍼 2급도 얻을 수 있다.
사회복지과 - 오사카보건복지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단기대학 병합수업으로 보육사를 목표로 하는 보육심리 코스. 복지시설 지도원 양성코스, 복지 이벤트 기획 코스로 나뉘어 배운다. 어느 코스도 졸업 후의 실무경험을 거쳐 사회복지사 수험자격을 얻을 수 있다.
의료복지과 - 오사카보건복지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사회복지주사 양성 커리큘럼을 베이스로 의료와 복지의 중개역할을 할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의료사무와 의료 소시얼 웍의 2코스로 나뉘어 전문성을 높인다.
개호보육과 - 히로시마복지전문학교(히로시마현/아키군) 
시설이나 재택 개호의 전문가인 개호복지사 양성과 사회복지의 기초적인 자격이라고 하는 사회복지주사 임용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폭 넓게 활약할 수 있는 복지전문직을 양성한다.
개호복지사 - 규슈의료전문학교(사가현/도스시) 
사회복지주사와 사회복지사의 2자격을 얻는 커리큘럼이다. 복지시설의 협력에 의하여 다양한 개호 게이스로 실전적인 능력을 익힌다.
소시얼 웍과 - 규슈의료전문학교(사가현/도스시) 
복지에 관한 종합적인 조언 및 원조의 코디네이터를 하는 소시얼 웍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가 자격을 취득하기 의한 학습과 병행하여 개호복지사나 장해자를 위한 음악요법 등 폭 넓게 습득한다.
개호복지사 - 나가사키복지전문학교(나가사키현) 
1997년에 개설하였다. 개호노인 보건시설과 개호노인 복지시설 외에 현내의 각종 복지시설의 협력으로 실습에 의한 실전능력을 양성한다. 개호복지사와 사회복지주사 등의 자격을 얻을 수 있다.
사회복지과 - 가고시마의료기술전문학교(가고시마현/기고시마시) 
상태의 신체가 되어 생각하는「마음가짐」이 자연스럽게 몸으로 행동으로 나타나는 케어 워크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주사, 레크레이션 인스트럭터의 자격도 취득할 수 있다.
사회복지과 - 난카이복지전문학교(오사카부/다카이시시) 
사회복지주사자격, 사회복지사국가시험 자격의 필수과목을 중심으로 장해자 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복지사무소 등의 다양한 현장에서의 실습을 하고 높은 전문성을 양성한다.
사회복지과 - 간사이보육복지전문학교(효고현/오자키시) 
확실한 전문지식을 가진 폭 넓은 시야로 복지사회 전체를 향상시켜 나갈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아동복지시설의 실습이나 복지현장에서의 견학과 행정기관, 노인복지시설에서의 실습을 한다. 실무능력을 양성한다.
사회복지사과 - 고베의료보육복지전문학교(효고현/고베시) 
사회복지주사를 목표로 하는 사회복지코스, 정신보건 복지사를 목표로 하는 정신보건복지가 코스, 단기대학 倂修에 의한 보육사나 유치원 교론을 목표로 하는 아동복지 코스의 3코스가 있다.
사회복지학과 - 히메지복지전문학교(효고현/히메지시) 
사회복지주사 임용자격, 졸업 후의 실무경험 2년으로 사회복지사 수험자격을 얻을 수 있는 커리큘럼이다. 1년차부터 홈 헬퍼 1급 코스, 보육사 수험 코스로 나뉜다.
사회복지학과 - YIC간호복지전문학교(야마구치현/호후시) 
사회복지사를 목표로 하는 학습에 맞추어 의료와 복지에 충실하게 동반하는 데이터의 처리 등을 습득한다.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복지맨의 필요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복지환경과 - 규슈의료전문학교(사가현/도스시) 
2002년, 종래의 사회복지과에 정보처리나 환경에 관한 과목을 추가하여 개설하였다. 인간성 풍부한 복지의 종합 어드바이스를 양성한다. 졸업 후, 사회복지사, 복지주거환경 코디네이터에도 진출한다.
사회복지과 - 구마모토사회복지전문학교(구마모토현/구마모토시) 
1999도부터 3년제로 변경하였다. 사회복지의 폭 넓은 영역을 배운다. 졸업 시에 사회복지주사나 홈헬퍼 2급 등, 졸업후의 실무경험으로 사회복지사, 정신보건복지사의 수험자격도 취득할 수 있다.
 
개호복지사 ▲ TOP
개호복지과 - 이케가미글로벌아카데미전문학교(홋카이도/삿포로시) 
1996년에 개설하였다. 베테랑 강사진과 충실한 설비를 갖추어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식사나 목욕 등 생활 전반에 직접적인 원조를 기본으로, 신체가 부자유한 사람의 자립을 응원한다.
개호복지사과·사회복지과 - 삿포로의학기술복지전문학교(홋카이도/하코다데시) 
兩科 모두 고령자와 장해자의 생활을 개호와 원조를 하는 개호복지사, 사회복지사주사의 자격을 취득한다. 사회복지과는 상담과 원조의 전문직 사회복지사를 목표로 한다.
개호복지과 - 삿포로의료비서복지전문학교(홋카이도/삿포로시) 
1년차에서는 사회복지의 기초, 고령자와 장해자의 심리적 특성 등 지식과 이론이나 기초적인 기술을 배운다. 2년차에서는 시설실습이 중심이 된다. 4단계의 프로그램에 따라 착실하게 실전능력을 익힌다.
개호복지과 - 전문학교홋카이도복지대학교(홋카이도/삿포로시) 
중요하게 하고 있는 것은「마음으로 개호한다」라는 것이다. 개호의 지식이나 기술에다가 의학의 지식, 커뮤니케이션기술과 인간성을 소중하게 하고 있다. 개호복지사와 사회복지주사의 자격을 취득한다.
개호복지학과 - 삿포로종합복지전문학교(홋카이도/삿포로시)
식사와 목욕 등 일상생활의 직접원조와 복지의 상담에 대응하는 소시얼 웍을 배우고, 개호복지사와 사회복지주사의 자격을 취득한다.
종합복지학과 - 전문학교홋카이도복지대학교(홋카이도/삿포로시) 
개호복지학과에다가 사회복지사의 지정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후 실무경험 1년으로 국가시험수험자격을 얻을 수 있다.
개호복지학과(야간)과 - 전문학교홋카이도복지대학교(홋카이도/삿포로시) 
1999년에 개설하였으며,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대학과 단기대학의 더블 스쿨도 가능하다.
개호복지사과 - 하고다테임상복지전문학교(홋카이도/하고다테시) 
사회복지주사의 학습도 채택하여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사회복지과 - 하고다테임상복지전문학교(홋카이도/하고다테시) 
2자격에 사회복지사 양성과목과 실습으로 소시얼 웍을 양성한다.
개호복지과 - 도오보육·복지전문학교(아오모리현/아오모리시) 
개호복지사 제도의 발족시에 개설하였으며, 졸업생은 800명을 넘고, 현내의 각지에서 활약하고 있다. 커리큘럼은 실습중시로서 지도체제가 갖추어진 시설에서 10주간을 3기로 나누어 실시한다.
개호복지과 - 하치노베사회복지전문학교(아오모리현/하치노베시) 
1990년4월에 개설하였다. 학교 내에서의 교육과 시설실습을 되풀이함에 따라 사회복지의 실천자에게 필요한 윤리나 마음을 다지고,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복지시설의 자원봉사활동도 활발하다.
개호복지학과 - 모리오카의료복지전문학교(이와테현/모리오카시) 
고령화 사회의 필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비와 커리큘럼을 충실하고 풍부한 실습으로 개호의 지식과 기술을 배운다, 정신적인 면에서도 이용자의 지원에 익숙하도록 인간성과 감성을 익힌다.
개호복지과 - 모리오카사회복지전문학교(이와테현/모리오카시) 
풍부한 시설실습으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개별적인 케어 플랜을 작성하여, 문제해결능력을 육성하는 커리큘럼이다. 수화와 점자 등에도 충실하다. 의료사무의 자격도 취득이 가능하다.
개호복지과 - 센다이의료비서복지전문학교(미야기현/센다이시) 
사회복지의 기초, 고령자와 장해자의 심리적인 특성 등 지식과 이론이나 기초적인 기술에서부터 배우고, 2년차에는 시설에서의 실습을 중심으로 되어 있고, 4단계의 프로그램에 따라 착실하게 실전능력을 익힌다.
개호복지과 - 나가타니야나기복지전문학교(미야기현/센다이시) 
수업은 9시10분부터 15시까지 주5일제이다. 실습과 연습이 많고, 장해를 가진 사람의 특별강의, 졸업연구 등 시야를 넓히는 다채로운 학습으로 개호복지를 몸과 마음으로 배운다. 학생의 평균 년령은 24세에서 25세이다.
개호복지학과 - 아키다복지전문학교(아키다현/아키다시) 
1990년 현내에서 처음의 개호복지사 양성시설로서 개설하였다. 많은 복지시설의 협력을 얻어 시설실습도 충실하다. 고도화와 다양화한 복지의 필요에 대응할 수 있는 실전능력의 개호자를 양성한다.
복지전문학과 - 아키다복지전문학교(아키다현/아키다시) 
개호복지사, 사회복지주사, 사회복지사(실무 1년으로 수험자격을 얻는다)의 양호과목을 짠 커리큘럼이다. 복지사무소나 각종의 복지시설에서 소시얼 웍의 실습도 하고, 복지의 종합적인 스페셜 리스트를 양성한다.
개호복지학과 - 고오리야마건강과학전문학교(후쿠시마현/고오리야마시) 
「인간존중의 가치관」「적절한 원조를 할 수 있는 개호복지사로서의 역량」「개호를 둘러싼 사회상황을 이해하는 능력」「과제 의식을 가진 주체적으로 배우는 자세」의 형성을 목표로 학생의 개성도 존중하는 교육을 행한다.
개호복지학과 - R- 의료복지전문학교(이바라키현/츠치우라시) 
노인이나 신체의 부자유한 사람의 자립생활을 위하여 식사나 목욕 등의 직접적인 원조를 하는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전문지식과 기술을 이론과 실전의 양면에서부터 배운다.
개호복지과 - 이바라키중앙복지전문학교(이바라키현/히가시이바라키시) 
1997년 개설하였다. 병설의 특별양호 노임 홈 및 노인보건시설, 케어 하우스, 병 등 관련시설과의 상호교류 속에서 학습할 수 있다. 실전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데 최적의 환경이다.
개호복지과 - 중앙복지의료전문학교(도치기현/오야마시) 
뉴욕시립대학과의 교류, 각계의 저명인의 특별강좌, 뮤직 세라비의 도입, 소그룹에서의 개별 지도에 의하여 질 높은 인간성과 실전능력의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개호복지학과 - 국제개호복지전문학교(도치기현/우츠노미야시) 
실습수업을 많이 하고 있고, 또, 시설 및 주택에 있어서의 현장실습의 기회도 늘려서 개호의 프로로서 실전능력을 익히도록 하고 있고. 자질과 기술을 배운다.
복지과 - 오이즈미보육복지전문학교(군마현/邑樂郡) 
인간교육의 관점에서 종합적인 커리큘럼을 짜서, 고령자나 장해자가 존중받는 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레크레이션 활동이나 음악요법, 주택서비스를 위한 영양과 조리 등도 배운다.
개호복지과 - 아키쿠사학원복지교육전문학교(사이다마현/도고로자와시) 
소수정원제로서 학생 한사람 한사람에게 대응하는 섬세한 지도를 철저하게 하고, 실전능력이 되는 인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졸업생에 대한 평가도 높고, 5년 연속으로 취직 내정률 100%를 달성하고 있다.
개호복지과 - 에도가와대학종합복지전문학교(치바현/나가레야마시) 
개호복지사 양성과목에는 카운슬링개론, 응용음악, 주택개호, 인간관계론 등 다양한 과목에다가 각자의 진로에 맞추어서 학습할 수 있는 커리큘럼이다. 사회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개호복지학과 - 오다복지전문학교(도쿄도/스기나미구) 
2000년 3월에 3기생을 배출하였다. 협력시설에서의 시설실습도 개인의 기술수준 등을 고려하여 충실하게 한다. 고령자나 장해자의 자립에 맞추어서 원조할 수 있는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개호복지사양성과 - 데이쿄대학복지·보육전문학교(도쿄도/이다바시구) 
제경대학 의학부나 부속병원에서의 강사에 의한 수업도 있고, 사회복지의 기초에서부터 개호기술의 실전적인 과목까지 충실하게 배운다, 비디오 등 풍부한 시청각 재료로 자주적인 학습도 할 수 있다. 대학으로의 편입제도도 있다.
개호복지과 - 도쿄의료비서복지전문학교(도쿄도/분쿄구) 
1년 차에서는 기초가 되는 지식의 습득에서부터 시작하여, 2년 차에서는 프로그램에 따라서 4단계의 시설실습을 실시하고 있다. 착실하게 실전능력을 익힌다.
개호복지사학과 - 도쿄복지보육전문학교(도쿄도/도시마구) 
제도의 발족시에 개설한 양성시설의 하나로, 개호복지사와 사회복지주임의 임용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개호복지, 도쿄복지대학코스 - 도쿄복지보육전문학교(도쿄도/도시마구) 
3년 차부터 대학의 사회복지학과의 커리큘럼도 이수하여 상담이나 카운슬링을 배우고, 개호복지사, 사회복지주임 임용자격, 사회복지사 수험자격을 취득한다.
개호복지과 - 도쿄복지전문학교(도쿄도/에도가와구) 
1부와 2부 모두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1부는 2년간에 12주간의 실습을 한다. 2부는 폭 넓은 년령층의 학생이 공부하고 있다.
건강복지과 - 도쿄복지전문학교(도쿄도/에도가와구) 
2001년도부터 개호복지사와 재활 효과가 있는 레크레이션 기술을 습득하는 새로운 커리큘럼이다. 치매성 고령자나 재택개호에 대응할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배운다.
개호복지과 - 도쿄YMCA의료복지전문학교(도쿄도/구니다치구) 
「서로 사랑하세요」를 칼리지 Spirit 로 하여「함께 살자」복지사회를 지탱할 수 있는 복지전문직의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시설실습은 도쿄도내의 약 30시설의 협력에 의하여 실전적인 교육내용을 자랑한다.
사회복지과, 케어워크코스 - 도쿄YMCA전문학교(도쿄도/치요다구) 
개호복지사와 사회복지주사 양성의 강의이다. 소수정원제 풍부한 연습과 실습에 의하여 복지에 대한 윤리관을 양성하고, 충실한 현장실습에 의한 실전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운다.
개호복지학과 - 일본복지교육전문학교(도쿄도/도시마구)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는 사회복지의 일 중에서 지금 가장 필요로 하고 있는 개호의 지식과 기술을 실습을 통하여 배운다.
개호복지학과 - 마치다복지전문학교(도쿄도/마치다시) 
주간부는 1989년에 개설하였다. 10년간의 실적에 의하여 실습시설과 제휴하여, 지금 정말로 현장이 요구하는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야간부의 학생은 갓 졸업한 사람에서부터 사회인까지 폭 넓은 연령층이다.
종합복지학과 - 마치다복지전문학교(도쿄도/마치다시) 
다양한 소시얼 웍을 채택하여 핸디캡을 가진 사람의 생활이나 인생 전체를 이해할 수 있는 넓은 시야를 양성한다. 사회복지주사 임용자격도 얻을 수 있다.
개호복지과 - 와세다속기의료복지전문학교(도쿄도/도시마구)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중시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진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재택 서비스와 개호보험, 퍼스컴 등도 배운다. 야간부는 2002년에 개설하였다.
개호복지과 - 소난의료복지전문학교(가나가와현/요코하마시) 
1년 차에서는 개호복지의 기초지식을 배우고, 2년 차에서는 시설실습을 중심으로 실무를 실전적으로 습득한다. 배려의 마음가짐을 육성하고 있으며, 수업은, 1부 9시20분에서 15시까지, 2부는 17시50분에서 21시까지이다.
개호복지사양성과 - 세이가오카교육복지 전문학교(가나가와현/요코하마시) 
1898년에 설비를 갖춘 전용의 새로운 校舍에서 개설하였다. 개호실습은 교외의 시설실습에다가 인접의 특별 양호노인 홈에서 通年 실습을 하고. 입소나 티 케어, 개호상담 등 실전적으로 배운다.
개호복지과 - YMCA건강복지전문학교(가나가와현/아츠기시) 
일상생활 원조의 개호기술은 물론 커뮤니케이션의 방법과 복지, 의학, 가정학 등 폭 넓은 지식을 배우고, 시설실습은 3단계로 스텝 Up한다. 대상자의 이해를 정제로 한 개호를 실천한다.
개호복지과 - YMCA복지전문학교(가나가와현/가와사키시) 
1998년 川崎시 처음의 개호복지사 학교로서 개설하였다. 최신의 개호론과 기술을 반영한 커리큘럼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충실한 시설실습을 통하여 질 높은 개호직을 목표로 한다.
개호복지과 - 나가오카간호복지전문학교(니이가타현/나가오카시) 
「나가오카 의료와 복지의 본질」속에 많은 복지시설과 의료기관에 둘러싸여 설치되었다. 시설이용자와 일상적으로 접촉하고, 복지를 피부로 느끼면서 배울 수 있다.
개호복지학과 - 니이가타복지의료전문학교(니이가타현/니이가타시) 
3년간의 풍부한 현장실습으로 충실한 개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사회복지주사 양성과목에 의하여 복지의 상담업무나 케어 플랜에도 대응할 수 있는 전문직을 목표로 한다.
개호복지학과 - 호쿠리쿠복지보육전문학원(니이가타현/나가오카시) 
개호복지사의 필수과목으로 레크레이션 인스트럭터나 공인장해자 스포츠 지도원 등의 강습도 채택하여 확실한 지식과 기술로 고령자나 장해자를 지원하는 케어 웍을 양성한다.
개호복지학과 - 마츠모토의료복지전문학교(나가노현/마츠모토시) 
1998년에 개교하였다. 개호의 전문지식이나 기술을 배우고, 시설실습을 통하여「사람」과「노인」에 대하여 체험한다. 개호복지사 양성과목에다가 오늘날 그 중요성이 높은 재택개호나 구급성과 정보처리도 배운다.
개호복지학과 - 나가노사회복지전문학교(나가노현/나가노시) 
1992년에 개설하였다. 개호복지사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면 그 뒷받침이 되는 인간성의 육성을 목표로 하는 커리큘럼이다. 시작할 때에는 가이던스 합숙, 2년 차에 연수여행을 한다.
개호복지학과 - 가나자와복지전문학교(이사가와현/가나자와시) 
실습을 중심으로 한 커리큘럼으로 다양한 복지시설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음악요법이나 장해, 加齡의 유사 체험 등 독자적인 수업도 도입하고 있다.
개호복지과 - 아이비의료복지전문학교(후쿠이현/후쿠이시) 
사회복지개론이나 개호개론, 가정학, 그 외에 개호복지사 양성의 다양한 과목을 배운다. 시설실습을 통하여 풍부한 인간성 넘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양성한다.
개호복지학과 - 아이치복지의료전문학교(아이치현/나고야시) 
고령화의 진행, 개호복지사 등의 복지서비스도 양보다는 질이 요구되고 있는 것에 대응한다. 개호를 받는자의 측에 서서 사물을 생각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개호복지과 - 아이치종합간호복지전문학교(아이치현/나고야시) 
1993년에 개설하였다. 풍부한 푸르름 속에 록 하우스 풍의 校舍가 있고, 병설의 특별양호 노인 홈과 유치원으로 노인이나 유아가 넉넉하게 시간의 흐름을 느끼는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운다.
개호복지과 - 도카이복지정보관광전문학교(아이치현/나고야시) 
1999년에 개설하였다. 개호나 복지에 대하여 높은 목적의식을 가진 강사진 및 기후 의료단기대학의 협력에 의해 충실한 교육환경 하에서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인간교육을 중시하고 있다.
개호복지과 - 나고야문화학원의료복지전문학교(아이치현/아이치군) 
개호복지사 제도의 발족에 의하여 최초로 인가를 받은 24개교중의 하나이다. 현장경험이 풍부한 강사진이 있고, 실습시설도 풍부하여 마음과 기술, 신체의 조화를 이루는 전문직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개호복지코스 - 나고야보육·복지전문학교(아이치현/나고야시) 
1년차에는 개호복지와 고령자, 장해자의 심리적인 특성 등 기초에서부터 배우고, 2년차에는 학교내외의 시설에서 실습에 도전한다. 단계별의 프로그램에 따라서 무리없이 착실하게 실전능력을 습득한다.
개호복지과 - 나고야보육·복지전문학교(아이치현/나고야시) 
1999년에 이 학과로 개설하였다. 나고야 보육전문학교에서 학교의 명칭을 변경하였다. 실습과 실기를 중시하고 세라비 분야와 정보처리, 재활활동 관계 등에도 주력하고 있다.
개호복지과 - 전문학교일본聽能언어복지학원(아이치현/아이치군) 
개호복지사 양성 커리큘럼에 따라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더 나아가 개호복지사로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한다.
개호복지학과 - 일본복지대학(아이치현/다마하마시) 
복지의 거리 만들기를 목표로, 다가하마시에 개설하였다. 일본 복지대의 백업 하에서 건강상담과 헐퍼 양성 등 지역에 뿌리를 둔 복지 서비스의 전개 속에서 개호 복지를 배운다.
개호복지사과 - 일본복지대학중앙복지전문학교(아이치현/나고야시) 
개호복지법이 시행되고 나서 최초로 인가 받은 양성시설이다. 소수정원제의 세미나 형식도 도입하여 신체가 부자유해도 가능한 한 자립할 수 있는 전문직으로서의 개호복지를 배운다.
개호복지사과 - 세이쥬지복지전문학교(미에현/미에군) 
특별 양호 노인 홈과 장해자 시설 등을 운영한다.「鈴鹿聖十字회」에 의하여 1989년에 개설되었다. 시설실습은 4단계로, 개호복지사 지정 과목 외에 독자의 강의과목도 채택하고 있다.
개호복지학과 - 유마니텍복지전문학교(미에현/미에군) 
강의와 실기를 균형있게 편성한 현장본의의 커리큘럼을 채택하였다. 현장경험이 풍부한 강사에 의한 실전적인 강의와 실습을 되풀이하여 개호의 프로를 양성하고 있다.
사회복지과 - 교토보육복지전문학교(교토부/교토시) 
전수선택은 개호복지사 양성 커리큘럼을 중심에 두고 있다. 병합수업의 선택은 개호복지사에다가 사회복지주사 임용자격도 취득하는 커리큘럼으로 배운다.
개호복지과 - 오사카의료비서복지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주, 야간 모두 여자만으로 소수정원제로서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레크레이션 인스트럭터자격도 얻는다. 야간부도 시설실습은 통상의 시간에 한다.
개호복지과 - 오사카교육복지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복지의 마음을 배우고, 고령자를 인간으로서 존경하고 이해하는 것과 개호의 지식과 기술을 익힌 것을 기본방침으로 하고 있다. 제2부의 수업은 17시50분부터 21시까지이다.
커뮤니티 케어과 - 오사카커뮤니티웍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1984년, 사회복지법인 미드 사회관이 활동의 전개에 따라 개설하였다. 지역복지의 활동을 통하여 느껴가면서 배울 수 있다. 2부의 수업시간은 19시부터 21시30분까지이다.
개호복지과 - 오사카보건복지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노인이나 장해를 가진 사람의 일상생활 전반을 지원하는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간호학 등의 의료분야나 커운셀링도 배우고, 다양한 인간이해를 목표로 한다.
개호복지학과 - 간사이의료기술전문학교(오사카부/가시와라시) 
기술과 지식, 따뜻한 마음의 3요소를 균형있게 갖춘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현장의 필요에 따라서 재택개호나 작업요법 등의 충실을 도모하고 있다.
개호복지과 - 간사이 사회복지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1989년에 개설하였다. 인간의 생활에 관한 종합적인 지식과 상대의 의사를 관찰하는 관찰능력과 임기응변에 대응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레크레이션 인스트럭터 자격도 취득한다.
개호복지과 - 오사카보육복지전문학교(오사카부/미시마시) 
필수과목 외에 재택개호 실습과 독자의 실습 핸드 북을 작성한다. 지식과 기능, 이념을 익혀간다. 보육사 영성시설 졸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복지전공과도 설치하고 있다.
개호복지과 - 난카이복지전문학교(오사카부/다카이시시) 
「인간을 소중하게」를 기본이념으로 하여 과학적이고 체계화 된 전문적 지식, 기술과 함께, 사람을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을 존중한다. 시설실습에서는 실제의 체험을 통하여 인간적으로도 성장한다.
개호복지과 - 간사이보육복지전문학교(효고현/오자키시) 
실습시간을 풍부하게 취한 커리큘럼을 편성하여, 확실한 전문기술에다가 애정을 가지고 「마음과 마음」으로 접촉할 수 있도록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개호복지사과 - 고베의료복지전문학교중앙교(효고현/고베시) 
기본적인 개호기술이나 장해에 맞는 개호방법 등 충실한 학내 실습이 하나의 특징이다. 장해지나 고령자의 생활방법과 생활 전반에 관계하여 자립으로의 원조나 지지로서의 개호를 목표로 하고 있다.
개호복지학과 - 히메이지복지전문학교중앙교(효고현/히메이지시) 
2년차는 홈 헬퍼 1급을 취득하여 주택개호 분야를 목표로 하는 코스와 종합적인 어드바이스의 실전능력을 양성하는 사회복지 주사를 취득하는 코스로 나뉘어 진다.
개호복지사과 - YMCA요나고의료복지전문학교중앙교(돗도리현/요나고시) 
요나고시의 유치에 의하여 1994년에 개교하였다. 의료계과목을 중시하고, 특히 재활분야가 충실하다. 돗도리대학 의학부나 지역의료와 복지기관의 협력에 의하여 질 높은 교육을 하고 있다.
개호복지과 - 아사히가와소후생전문학원(오카야마현/오카야마시) 
풍부한 교육 스텝, 도서관 등 우수한 교육시설과 설비를 가지고 있고, 종합복지시설「旭川莊」을 실습시설로 하는 혜택받은 환경이다. 야간부는 2002년에 개설하였다.
개호복지과 - 오미치YMCA복지전문학교(히로시마현/오미치시) 
종합복지 범위의「尾道 복지 村」 중에 많은 복지시설에 둘러싸여 설치하였다. 복지현장에서 느끼면서 개호복지사 자격을 목표로 하여 배운다.
사회복지과 - 오미치YMCA복지전문학교(히로시마현/오미치시) 
개호복지과와 같은 학습에다가 사회복지사의 양상과목도 이수하는 커리큘럼으로 개호의 현장을 밟은 사회복지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졸업 후, 상담원조의 실적 1년으로 사회복지사 국자시험의 수험자격을 얻을 수 있다.
개호복지사과 - 히로시마YMCA건강복지전문학교(히로시마현/히로시마시) 
일본 적십자사의 구급법 등을 채택하여 개호복지사를 양성한다.
개호복지과(3년) - 히로시마YMCA건강복지전문학교(히로시마현/히로시마시) 
개호복지사과와 같은 학습에다가 복지 레크레이션과 지역 케어의 2전공으로 전문성을 익힌다.
개호복지학과 - 이와쿠니YMCA국제의료복지전문학교(야마구치현/이와쿠니시) 
이와쿠니시의 유치에 의하여 개설하였으며, 장해자나 고령자의 일상을 유지하는 개호복지사를 목표로 한다.
개호·사회복지학과 - 이와쿠니YMCA국제의료복지전문학교(야마구치현/이와쿠니시) 
개호복지학과와 같은 학습에다가 사회복지사의 지정과목을 이수하고, 졸업 후, 상담원조의 실무 1년으로 사회복지사 국가시험 수험의 자격을 얻을 수 있는 커리큘럼이다. 케어를 아는 소시얼 웍을 목표로 한다.
개호복지학과 - YIC간호복지전문학교(야마구치현/호후시)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인간성을 가진 개호복지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실습수업은 커리큘럼 전체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폭 넓은 지식의 습득에 맞추어서 실전능력을 양성한다.
복지학과 - 시코쿠학원대학전문학교(가가와현/미토요시) 
1991년에 개설하였다. 병설의 瀨戶내 단기대학전공과 개호복지 전공과의 제휴에 의한 수준 높은 교육환경과 충실한 캠퍼스 라이프를 자랑한다. 日赤구급법의 강습도 한다.
개호복지과 - 카와하라의료복지전문학교(에히메현/마츠야마시) 
1995년에 개설하였다. 현내의 32시설의 협력에 의한 충실한 실습을 한다. 일본적십자 구급법이나 레크레이션 인스트럭터의 강습도 도입하여 개호복지사로서 활약할 수 있는 실전 능력을 양성한다.
개호복지학과 - 고치복지전문학교(고치현/고치시) 
개호복지사의 전문과목에다가 레크레이션 인스트럭터, 일본적십자 구급법 등을 배우는 커리큘럼이다. 개호연구 발표회에서는 실습의 체험을 논문으로 정리하여 발표한다.
개호복지과 - 아소의료복지전문학교기타규슈교(후쿠오카현/기타규슈시) 
개호복지사 양성의 폭 넓은 커리큘럼이다. 풍부한 시설실습에 의하여 개호의 본질과 실전능력의 기술을 습득한다.
소시얼웍과 - 아소의료복지전문학교기타규슈교(후쿠오카현/기타규슈시) 
개호복지사에다가 사회복지사를 목표로 하는 교육내용이다.
개호복지과 - 아소의료복지전문학교 후쿠오카교(후쿠오카현/후쿠오카시) 
개호복지사의 필수 과목에다가 재택개호의 실습도 한다.
소시얼웍과 - 아소의료복지전문학교 후쿠오카교(후쿠오카현/후쿠오카시) 
개호복지사에다가 졸업후 실무 경력 1년으로 사회복지사 수험자격을 얻을 수 있다.
개호복지과 - 후쿠오카의료비서복지전문학교(후쿠오카현/후쿠오카시) 
의학의 지식, 개호의 기술과 마음가짐을 중시하고, 장해나 고령으로 신체가 부자유하게 된 사람들이 일상생활을 원활하게 보낼 수 있도록, 복지사회를 지탱할 스페셜 리스트를 양성한다.
개호복지과 - 후쿠오카개호복지전문학교 (후쿠오카현/후쿠오카시) 
1990년에 개설하였다. 음악요법 등도 채택하여 지역시설에서 충실한 시설실습을 한다. 소수정원제로 학생 한사람 한사람에게 맞는 지도를 하고 있다.
개호복지과 - 구마모토사회복지전문학교(구마모토현/구마모토시) 
1989년에 개설하였다. 질 높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개호복지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시설실습은 소수정원제로 꼼꼼한 지도를 한다. 레크레이션 인스트럭터 자격도 취득한다.
개호복지사과 - 오이타개호복지사전문학교(오이타현/오이타시)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자질을 충분하게 끌어내는 교육을 목표로 하여. 사회복지로의 포괄적이고 폭 넓은 이해력과 윤리관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개호복지사학과 - 지센종합복지전문학교(오이타현/오이타시) 
규슈테크니컬 전수학교에서 2번 개칭하여 현재의 학교명이 되었다. 개호복지사의 지정과목에다가 레크레이션 인스트럭터, 수화의 기초과정, 점자의 강의와 연습도 하고 있다.
개호복지과 - 미야기의료복지전문학교(미야기현/미야기시)
개호복지사 제도의 발족으로 양성시설로 인가를 받았다. 많은 대학 졸업생이 각 시설에서 활동하고 있다. 레크레이션 인스트럭터 자격도 취득하고, 새로운 개호보험에 대응할 수 있는 과목도 도입하였다.
개호복지학과 - 미야기복지의료칼리지(미야기현/니치난시)
1999년에 경험이 풍부한 강사진과 최신의 설비를 갖추어 개설하였다. 시설실습은 2년간에 12주간으로 개호복지사의 실전능력을 습득한다. 현의 남쪽 처음의 양성시설로서 기대되고 있다.
개호복지학과 - 오키나와아카데미전문학교(오키나와현/도미구스쿠시) 
개호복지사 양성의 지정과목에다가 구급처치법, 임상검사개론, 약학개론 및 OA 연습 등을 배우고, 복지와 의료분야에서 폭 넓게 대응할 수 있는 질 높은 개호복지사를 육성한다.
 
정신보건복지사 ▲ TOP
정신보건복지과 - 삿포로심료복지전문학교(홋카이도/삿포로시) 
2년차에서는 전문영역 외에 홈 헬퍼 1급과 카운슬링의 코스별 학습으로 배운다. 졸업 후, 실무 경험 1년으로 국사시험을 볼 수 있다
정신보건복지과 - 에도가와대학종합복지전문학교(치바현/나가야마시) 
정신보건 복지사를 목표로 하는 실전적인 커리큘럼이다. 개인지도를 중시하고, 복지적인 시야와 마음을 케어하는데, 전문기술을 가진 복지와 의료 분야에 폭넓게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건강복지과 - 도쿄복지보육전문학교(도쿄도/도시마구) 
정신장해자의 사회참가와 복귀를 원조하는 정신보건 복지사를 양성한다. 도쿄복지대 통신교육부의 국제복지심리 전공도 이수한다.
심리기술과 - 일본복지교육전문학교(도쿄도/신쥬쿠구) 
심리학을 기초에서부터 심리상담의 실제까지 배우고, 졸업 후, 실무경험 1년으로 정신보건복지사의 국가 시험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커리큘럼이다. 대인 원조의 인재를 양성한다.
의료복지심리과 - 오사카의료기술학원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의료심리, 의료복지 카운슬러, 정신보건복지사의 3코스가 있고, 사회복지주사, 홈 헬퍼 2급, 정신보건복지사의 3자격의 지정과목을 중심으로 배운다.
보건복지심리과 - 오사카하이테크놀로지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맨탈 카운슬러, 아동심리 카운슬러, 의료 소시얼 웍의 3코스가 있다. 도쿄복지대 통신보건복지사의 수험자격을 얻는다.
 
사회복지사 ▲ TOP
사회복지전공·복지심리전공·도쿄복지대학코스 - 도쿄복지보육전문학교(도쿄도/도시마구) 
사회복지 전공은 도쿄복지대 통신교육부의 사회복지 전공과 복지심리전공은 국제복지심리 전공의 커리큘럼도 이수하고, 소시얼 웍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사 수험자격·아동지도원학과 - 도쿄복지보육전문학교(도쿄도/도시마구) 
아동지도원 임용자격을 고교졸업 후, 3년으로 취득할 수 있는 유일한 학과이다. 졸업 후의 실무경험에 따라 사회복지사 수험도 가능하게 된다.
사회복지과, 휴먼서비스코스 - 도쿄YMCA전문학교(도쿄도/치요다구) 
입학자격은 전문학교 졸업, 대학 졸업, 20세 이상 등, 사회복지주사, 홈 헬퍼 1급, 사회복지사의 양성 커리큘럼으로 배운다.
사회복지학과 - 일본복지의료전문학교(니이가타현/니이가타시) 
도쿄복지대학 통신교육부의 병합수업과 졸업까지 완전하게 지원한다. 이 학과를 졸업 후의 자격 취득대책 코스를 설치하고 있다. 개호복지사 전공의 개설도 인가신청중이다.
사회복지과 - 히로시마복지전문학교(히로시마현/아키군) 
대학 통신교육부와의 학무제휴에 의하여 대학졸업의 학위와 사회복지주사 임용자격, 사회복지사. 정신보건복지사의 수험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복지사회의 리드가 될 인재를 육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