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전문학교정보센터
처음으로공지사항질문코너자료요청사이트맵
직업별학교찾기
직업별학교찾기













 
Home > 직업별 학교찾기 > 패션분야




패션디자이너 패터너,그레이터,켓터 텍스타일,패션디자이너 스타일리스트,패션어드바이저,코디
봉제자,패터너,그레이터 머천다이저,바이어 프레스,편집자 니트디자이너,편물기능자
기모노,호재기술자 기모노염색공예가    
 
패션 디자이너 ▲ TOP
패션디자인학과 - 전문학교삿포로디자이너 원(홋카이도/삿포로시) 
패션디자인, Pattern 製圖 전공 등 7전공이 있고, 복식 전반의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한다. 모드 데생이나 복식제작의 실습을 풍부하게 하고 소양을 높인다.
패션디자이너과 - 홋카이도패션전문학교(홋카이도/삿포로시) 
패션업계에 있어서 Creative(창작)부분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복식전반에 걸쳐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한다. 2년차에 폭 넓은 분야에 걸쳐서 조형기술을 익힌다.
종합회화과 - 홋카이도드레스메이커학원(홋카이도/삿포로시) 
어패럴 업계의 디자이너나 기획분야를 중심으로 하여, 그 중심이 되어 활약할 수 있는 리더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패션디자인 과목과 복식기술계 과목을 중심으로 폭 넓게 배운다.
복장기술과 - 홋카이도드레스메이커학원(홋카이도/삿포로시) 
복식 조형의 기초기술과 패션 비즈니스 기초지식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베이직 디자인의 기본 아이템을 익힐 것을 목적으로 하는 커리큘럼 등, 독자의 교육을 전개한다.
Apparel디자인학과 - 썬모드스타일오브디자인(아오모리현/히로사키시) 
Pattern을 의식한 디자인이나 옷의 구조를 파악한 표현방법, 디자이너로서의 독창성을 추구한다. 실루엣을 적당하고 확실하게 표현하는 Pattern 製圖도 배운다.
패션디자인과 - 미야기문화복장전문학교(미야기현/센다이시) 
풍부한 감성과 상상력을 상품에 반영시켜, 소비자의 욕구에 맞출 수 있는 디자인 기능을 양성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디자인의 표현능력 뿐만이 아니라 모든 각도에서의 작품 만들기를 추구한다.
패션디자인과 - 아시카가디자인뷰티전문학교(도치기현/아시카가시)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읽어 내는 능력과 그것을 자신의 개성으로서 표현한다. 실루엣이나 소재의 경향은 시장조사나 동향분석을 하고 트랜드를 알고, 다양한 아이템을 코디네이터한다.
패션학과 - 국제정보비즈니스전문학교(도치기현/우츠노미야시) 
패션코스와 Bridal 코스가 있고, 패션 코스에서는 업계에서 유구하고 있는 트랜드를 적확하게 파악할 결단력과 시대를 앞서가는 패션계를 리드 할 통찰력과 창조능력을 육성한다.
복장과 - 마에바시문화복장전문학교(군마현/마에바시시) 
주간부에는 양재코스와 기모노 코스, 야간부에는 양재코스를 설치하고 있다. 양재코스는 봉제기술의 기본 테크닉과 코디네이터 등을 학습한다.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관련과목도 풍부하다.
복식디자인과 - 타키자와학원치바전문학교(치바현/치바시) 
복식관련 과목에다 기획, 생산관리, 경영적인 센스, 프레젼테이션, 비즈니스 매너 등을 학습한다. 센스와 발상능력을 익히는 데에도 주력하고 있고, 어패럴 업계가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한다.
패션Creator과 - 전문학교아오야마패션칼리지(도쿄도/미나토구) 
프로로서 통용할 지식과 기술, 감성을 양성한다. 주된 수업과목은 복식 디자인과 디자인畵, 패턴, 소잉 외에 주변 패션을 배우는 데에는 절호의 환경이다.
패션디자인과 - 오다디자인전문학교(도쿄도/나가노구) 
시대나 유행을 읽어 내는 패션의 기본을 입안할 수 있는 패션 Creator를 육성한다. 복식조형과 복식 디자인과 컬러, CAD와 CG 등, 기본에서 응용까지 균형있게 습득한다.
패션디자인과·디자인전공과 - 전문학교쿠와자와디자인연구소(도쿄도/시부야구) 
베이직한 패션 디자인의 기술, 패턴제작 기술, 토털 製圖를 배울 수 있다. 표현능력과 발상능력의 향상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Apparel종합과·복식연구과 - 도쿄다나카치요복식전문학교(도쿄도/시부야구) 
디자인, Pattern, 소잉의 3코스가 있고, 디자인이나 드레스 製圖의 기초, Pattern 製圖, 봉제 기술을 중심으로 육성한다.
패션디자인과 - 전문학교도쿄디자이너학원(도쿄도/치요다구) 
패션디자인, 패턴 모델 리스트, 스타일 리스트, 패션 코디네이터, Select 바이어 등 7전공을 설치하고 있다. 패션 업계 전반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패션디자인과 - 도쿄패션전문학교(도쿄도/쥬오구) 
디자인과 Pattern 製圖의 2코스제이다. Pattern 製圖와 봉제의 기술을 갖춘 디자이너, 디자이너에게 뒤지지 않는 패션감각을 갖춘 Patterner를 육성한다.
어패럴디자인과 - 도쿄복식전문학교(도쿄도/도시마구) 
최신의 Mac를 사용하여 디자인이나 입체재단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기초 디자인」의 강사는 썬 인터네셔널 외의 디자이너의 경험을 가진 프로페셔널이다.
패션학과 - 도쿄복장문화학원(도쿄도/고도구) 
2년 차에서는 디자인코스를 선택할 수 있고, 디자인 감각을 양성하고 상품기획에서 색채배합과 소재의 적응, 기능성 등 균형있는 디자인 기술이나 CG 등에 중점을 두고 디자이너를 육성한다.
아티스트스타일리스트·디자이너과 - 전문학교도쿄미디어아카데미(도쿄도/시부야구) 
스타일 리스트, 디자이너, 패션 어드바이스, Merchandiser 등의 스페셜 리스트를 육성한다. 폭 넓은 분야에서의 활약이 기대되고 있다.
도쿄모드학원(도쿄도/신쥬쿠구) - 패션디자인학과Ⅰ·패션디자인학과Ⅱ 
창조적인 디자이너, Indies 디자이너, 브랜드 등의 6전공이 있다. 시대의 최첨단에서 활약중인 디자이너에 의한 스페셜 세미나도 호평을 받고 있다.
복식조형과 - 드레스메이커학원(도쿄도/시나가와구) 
패션의 폭 넓은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1년 차에서는 Pattern 작성에서부터 봉제까지의 기초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2년 차에서는 작품을 제작하는 것을 통하여 기술과 패션 감각을 높인다.
패션공학과·테크니컬디자인과 - 하나복식전문학교(도쿄도/다이도구) 
패션공학에 디자이너 코스, Patterner 코스, 테크니컬 디자인과에 Haute Couture 코스가 있고, 디자인에서 봉제까지를 배울 수 있다.
어패럴디자인과·복장과 - 문화복장학원(도쿄도/시부야구) 
개성적인 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한 패션 디자인의 모든 국면을 배우고,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패션Creator과 - 무사시노복식미술전문학교(도쿄도/도시마구) 
1년 차에서는 복식기술의 기초를 학습하고, 2년 차에서는 디자인, Pattern, Couture, 비즈니스 & 스타일리스트의 각 코스로 나누어진다. 커리큘럼의 80%를 실습이 차지하고 있다.
패션과 - 야요이패션디자인전문학교(도쿄도/아다치구) 
1년 차에서는 베이직 코스로서 기초를 학습하고, 2년 차에서는 디자인과 테크니컬, 스타일 리스트의 각 코스에 분속하고 디자인 코스는 디자인계, 테크니컬 코스는 기술계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패션Creator과 - 야마모토문화복장학원(가나가와현/요코스카시) 
1935년에 창립되었다. 학생 한사람 한사람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소수 정원제로 디자인, Pattern, 소잉 기술을 확실하게 익히고, 실력있는 Creator를 육성한다. 비즈니스에 대응할 퍼스컴 교육도 중시한다.
패션Creative과 - 요코하마패션디자인전문학교(가나가와현/요코하마시) 
어패럴 메이커에서 일하기 위한 기본 기술을 습득한다. 1년 차에서는 패션의 기초를 배우고, 2년 차에서는 디자이너, Patterner, 패션 소잉의 각 코스에 나뉘어 소속한다.
잡화패션디자인과 - 니이가다디자인전문학교(니이가다현/니이가다시) 
패션 비즈니스, 백과 슈즈 디자인, 쥬얼리 디자인, 소잉, 숍 아티스트 등 10전공이 있고, 각각의 기초에서 응용까지를 교육한다.
패션디자인과 - NITF국제토탈패션전문학교(니이가다현/니이자가시) 
디자인과 패턴, 소잉을 균형있게 익히고, 기능적인 디자인성이 있는 복식 만들기의 기술을 마스터한다. 시대의 공기를 느끼면서 실현할 수 있는 Creator를 목표로 한다.
패션학과 - 중부패션전문학교(아이치현/치류시) 
1년 차에서는 기초를 습득하고, 2년 차에서는 디자인, Pattern, 숍 스타일리스트의 4코스에 나뉘어 소속한다. 디자인 코스에서는 CAD나 CG에 의한 실습 등 첨단 기술도 습득한다.
패션디자인학과 - 전문학교나고야디자이너학원(아이치현/나고야시) 
패션디자인, 패션 비즈니스 등 3코스가 있다. 패션 디자인 코스에서는 패션일러스트, 커팅, 소잉을 중심으로 배운다.
패션마스터과 - 나고야패션전문학교(아이치현/나고야시) 
패션 마스터과는 업계에서 리드 숍이 될 인재를 육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특별선발 코스, 패션 일러스트 제작에 중점을 두고 실전적으로 배운다.
패션테크니컬과·패션디자인과 - 나고야패션뷰티전문학교(아이치현/나고야시) 
1년 차에서는 기초를 배우고, 2년 차에서는 디자이너, Patterner 등을 목표로 직종에 맞는 기술을 중점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편성하고 있다.
패션디자인학과 - 나고야모드학원(아이치현/나고야시) 
브랜드 창조 디자이너, Indies 디자이너 등 6전공이 있다. 시대의 최첨단에서 활약증인 디자이너에 의한 스페셜 리스트 세미나도 호평을 받고 있다.
패션디자인학과 - 유마니테크디자인전문학원(미에현/욧가이치시) 
복식전반의 기초지식과 함께, 전문기술이 패션 전체의 흐름 속에 위치에 하여 나타나는 기능이 되도록 커리큘럼을 편성하고 있다. 기본적인 지식을 실습을 통하여 이론적으로 배운다.
Creative디자인과 - 교토예술디자인전문학교(교토부/교토시) 
패션디자인 코스가 있고, 팔릴 수 있는 옷을 만들어 내는 실전능력을 육성한다. 그룹 프로젝트에 의한 과제 제작을 통하여 옷 만들기의 흐름을 체험하고 토털한 사고력을 키워간다.
패션디자인과 - 디스패션전문학교(교토부/교토시) 
디자인 이론이나 복식 조형 등의 수업을 통하여 기초를 습득하고, 이미지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기술이나 감성을 습득한다. 생산효율이 좋은 디자인 기법을 익히고, 마케팅 능력도 육성한다.
패션Creator학과 - 우에다야스코복식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주간부에서는 패션 디자인, Haute Couture 코스 등이 있다. 디자인, 기술, 비즈니스의 각 이론을 토털로 습득하고 컴퓨터 연습에도 주력한다.
패션디자인학과 - 오사카디자이너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기본이 되는 옷의 성립을 아는 것에서 시작하여 발상능력과 표현력을 높이는 과제에 도전한다. 실습의 최종단계에서는 테마나 디자인 그림 등을 판넬에 정리하여 발표한다.
디자인학과 - 오사카패션아트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일러스트레이션, 창작디자인 등의 커리큘럼을 통하여 상품화도 가능한 수준의 작품을 만드는 기술력과 창조력을 양성한다. 마케팅, 상품의 제작방법 등도 배운다.
복식조형학과 - 오사카복식조형전문학교(오사카부/다카츠기시) 
패션 업계에 있어서 3대 분야인 디자인, 기술, 비즈니스를 균형있게 배울 수 있다. 졸업 후에 보다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패션디자인 코스 등 상급의 코스를 설치하고 있다.
패션Creator학과 - 오사카문화복장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커리큘럼은 디자인계 과목, 프로덕트계 과목, 패션 정보계 과목을 중신으로 구성하고 있다. 국내외의 패션정보나 시대의 움직임도 배운다.
패션디자인학과 - 오사카모드학원(오사카부/오사카시) 
브랜드 창조 디자이너, Indies 디자이너, 등 6개의 전공이 있다. 시대의 최첨단에서 활약중인 디자이너에 의한 스페셜 세미나도 호평을 받고 있다.
패션학과 - 가츠라학원디자인전문학교(오사카부/사카이시) 
패션 Creator 코스를 설치하고 있다. 디자이너, Patterner, 기획, 디자인, 조형, 생산분야의 프로를 육성한다. 2년 차에서는 희망하는 직종에 맞추어서 관련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패션과 - 동양패션디자인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패션디자인 코스가 있다. 패션의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패션업계의 각 부문에서 요구되는 Creator를 양성한다.
패션 Creator학과 - 고베패션전문학교(효고현/고베시) 
3년제의 어패럴 디자인 코스와 Haute Couture 코스가 있고, 여성용, 남성용, 어린이 용 등 모든 복식 디자인에 관하여 필요로 하는 기술과 창조력을 습득한다.
패션디자인과·패션Couture과 - 전수학교오카야마패션스쿨(오카야마현/오카야마시) 
패션디자인과는 CAD에 의한 패턴 작성, 모자, 악세사리, 등도 배울 수 있다. 패션 Couture과는 Haute Couture 기술을 습득한다.
패션디자인과 - 중국디자인전문학교(오카야마현/오카야마시) 
패션 Creative, 패션 Planning, Denim Jeans 의 3코스를 설치하고 있다. 새로운 가치관으로 사람들의 필요에 맞는 의복을 기획하고 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한다.
패션학과 - 전문학교오무라패션칼리지(후쿠오카현/후쿠오카시) 
후쿠오카에서 2년간 배우고 나머지 2년은 도쿄에서 배운다고 하는 독자적인 제도로 설치되어 있다. 최일선에서 활약하는 강사에 의한 체험 학습 중심의「리얼 교육」으로 프로패셔널을 육성한다.
패션디자인학과 - 마로니에패션디자인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패션 디자이너, Patterner, Haute Couture 디자이너, 등 폭 넓은 직종을 목표로 하는 커리큘럼이다. 직종에 맞게 전공을 선택학 수 있다.
 
패터너, 그레이터, 켓터 ▲ TOP
패션디자인테크놀로지과 - 홋카이도패션전문학교(홋카이도/삿포로시) 
현대의 하이테크화 한 패션 업계를 리드한 인재를 육성한다. 복식 전반에 걸쳐 기술력과 전문 지식을 습득한 후에 CAD 시스템의 오퍼레이션을 학습한다.
어패럴공학과 - 썬모드스쿨오브디자인(아오모리현/히로사키시) 
소비자의 필요욕구에 앞장서서 그 방향성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고, 트랜드가 실린 디자인畵를 구체화할 수 있는 Patterner를 육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디자인 실습도 한다.
패션디자인과 - 오다디자인전문학교(도쿄도/나카노구) 
시대나 유행을 읽어내는 패션의 기본 플랜을 입안할 수 있는 디자이너를 육성한다.
패션테크니컬과 - 오다디자인전문학교(도쿄도/나카노구) 
고도한 Pattern 製圖 등 실전적인 기술의 습득이 목적이다.
패션디자인과 - 전문학교도쿄디자이너학원(도쿄도/치요다구) 
Pattern 모델 리스트 전공을 설치하고 있다. Pattern 전개, 입체재단, 디자인 테크닉, 소잉 기술 등, 실전적인 커리큘럼이 준비되어 있다.
Patterner과 - 도쿄복식전문학교(도쿄도/도시마구) 
본교 독창적인 제도방법에 위한 수업을 실시하고 있고, 누구라도 간단하고 빨리 옷을 만들 수 있는 우수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또, 1년 차에서는 입체재단의 기술도 습득할 수 있다. 기업연수도 풍부하다.
패션학과 - 도쿄복장문화학원(도쿄도/고도구) 
2년 차에세는 테크니컬 코스를 선택할 수 있고 Pattern 製圖와 봉제기술에 중점을 두고, 기업에서 실전에 임할 수 있도록 CAD 컴퓨터를 도입하여 Patterner나 소잉 스텝을 육성한다.
패션기술학과 - 도쿄모드학원(도쿄도/신쥬쿠구) 
어패럴기술전공, 테크니컬 모텔리스트 전공과 Patterner 전공이 있다. 다음 세대를 담당할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 CAD를 사용하는 패턴 스페셜 리스트를 육성한다.
어패럴기술과 - 드레스메이커학원(도쿄도/시나가와구) 
실전을 중시한 커리큘럼을 편성하고 있다. Draping에서 Pattern을 작성하는 입체재단 기술과 평면제도에서 공업 패턴을 작성하는 평면 구성 기술을 확실하게 마스터할 수 있다.
패션Creator과 - 전문학교패션칼리지사쿠라가오카(도쿄도/치요다구) 
1년 차에서는 기초지식이나 봉제기술을 베이스로 Pattern이나 봉제의 기초기술을 습득한다. 또, 색채학이나 비즈니스 과목 등도 폭 넓게 배운다. 2년 차에서는 과제를 통하여 고도의 기술을 마스터한다.
어패럴기술과 - 문화복장학원(도쿄도/시부야구) 
생산 능률을 높이기 위한 Pattern의 수정, 컴퓨터에 의한 재봉, 생산공정 전체의 관리와 지도 등도 배우고, 각각의 지도적 입장에 설 수 있는 전문가를 육성한다.
패션학과 - 중부패션전문학교(아이치현/치류시) 
2년차에서는 디자인, Pattern, Couture, 숍 스타일 리스트의 4코스에 나뉘어 소속한다. Pattern 코스는 Patterner, Crater, 소잉 스텝 등의 스페셜 리스트를 양성한다.
패션디자인과 - 나고야패션전문학교(아이치현/나고야시) 
패션 공과전공에 테크니컬 코스가 있고, Patterner를 목표로 하는 전문 코스에서 트레닝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중점으로 생산관리 등도 폭 넓게 배운다.
패션기술학과 - 나고야모드학원(아이치현/나고야시) 
어패럴 기술, Patterner, 테크니컬 모델리스트의 3전공이 있다. 차세대를 담당할 테크니컬 스페셜 리스트, CAD를 사용한 패턴 스페셜 리스트를 육성한다.
양재학과 - 교토가와가미복식전문학교(교토부/교토시) 
기초기술을 배우고, 실제로 입을 수 있다. 또는 입고 싶은 것을 만드는 것을, 한단계 한단계 차근차근 학습한다. 입체 재단을 베이스로 한 패턴을 축으로 글로벌한 전개를 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패션프로덕션과 - 디스패션전문학교(교토부/교토시) 
입체 재단이나 Pattern 製圖을 중심으로 커팅이나 제도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최첨단의 CAD 패턴을 포함하여 패션 산업의 종합적인 기술이나 지식을 마스터한다.
패션Creator학과 - 우에다야스코복식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주간부는 어패럴 테크니컬 코스가 있다. 복식의 기초에서 패턴, 봉제기술, 복식소재, 생산 시스템 등, 종합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패션기술학과 - 오사카모드학원(오사카부/오사카시) 
어패럴기술전공, Pattern 전공, 테크니컬 모델리스트 전공이 있다. 차세대를 담당할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 CAD를 사용한 패턴 스페셜리스트를 육성한다.
패션Creator학과 - 고베패션전문학교(효고현/고베시) 
어패럴 테크니컬 코스가 있고, 생산과 기획 부분을 목표로 한다. 복식의 기초에서 Pattern 製圖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다양한 필요성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한다.
패션본과·복장과 - 전문학교고베문화복장학원(효고현/고베시) 
패션 본과에서는 봉제기술, 입체재단, 패턴기술, 패션 디자인을 교육하고 있다. 패션 비즈니스나 CAD도 포함된다. 복장과에서는 기초기술을 교육한다.
양재학과 - 후지카게기모노전문학교로(나라현/나라시) 
패션 製圖 코스와 패션 비즈니스 코스가 있고, 소구 정원제로서 전국 평균을 상회하는 실습시간으로 기초부터 마스터하고 있다. 스스로 생각한대로 디자인 할 수 있는 모든 기술을 습득한다.
패션테크니컬과 - 히로·디자인전문학교(구마모토현/구마모토시) 
Patterner, 소잉 관리자, 디자이너 등을 육성한다. 대량 생산용 Pattern 제작, 코스트 퍼포먼스의 추구 등,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실습을 통하여 배운다.
 
텍스타일, 패션디자이너 ▲ TOP
디자인과 - 마에바시문화복장전문학교(군마현/마에바시시) 
1년차에 기초조형과 복장의 전반, 디자인 일반 등을 학습한다. 2년차에는 텍스타일의 창조를 중심으로 색채, 스페이스 디자인, 라이프 스타일에 대응한 코디네이터 표현까지를 배운다.
어패럴기술과 - 문화복장학원(도쿄도/시부야구) 
텍스타일 디자이너, 텍스타일 Planner의 양성이 목적이다. 동시에 컬러 리스트, 소재를 이해한 패션 디자이너로서도 활약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를 학습한다.
패션기술과 - 요네야마패션비즈니스전문학교(가나가와현/가와사키시) 
패션 기술을 확실하게 익히고, 패션계에서 일할 능력을 육성한다. 봉제기술, 색채학, 디자인, 최신의 CAD 등 폭 넓게 배울 수가 있다.
패션Creator학과 - 우에다야스코복식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주간에 텍스타일 디자인 코스가 있다. 텍스타일 디자인의 소재, 칼라, 프린트 무의 등 코디네이터나 셀렉션을 습득한다.
 
스타일리스트, 패션어드바이저, 코디 ▲ TOP
패션디자인학과 - 전문학교삿포로디자이너학원(홋카이도/삿포로시) 
스타일 리스트와 숍의 스텝 등 7전공이 있다. 패션이나 색채, 디자인을 배우고, 고객이나 모델의 코디네이터를 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패션 쇼 등을 하고, 전문기술을 습득한다.
패션어드바이저과 - 홋카이도패션전문학교(홋카이도/삿포로시) 
소비자와 직접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패션 어드바이저를 육성한다. 패션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접객의 기술도 마스터할 수 있다.
생산기술과 - 홋카이도드레스메이커학원(홋카이도/삿포로시) 
고도로 폭 넓은 복식 기술분야를 중심으로 지식이나 기술 뿐 만이 아니고 감성을 익히는데에도 중점을 두고 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Patterner 등 기술 전문직으로의 길을 열 時裝전공과가 있다.
Apparel디자인학과 - 썬모드스타일오브디자인(아오모리현/히로사키시) 
직영 숍에서의 실습을 하고, 패션쇼의 기획실습 등에서, 보다 실전적인 교육을 하고, 유행을 재빨리 캐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스타일리스트를 육성한다. 상품지식을 넓히는 데에도 주력하고 있다.
패션비즈니스과 - 미야기문화복장전문학교(미야기현/센다이시) 
기획, 생산, 판매로 이어진 생산활동을 토털한 시각에서 취하여 마케팅이나 코디네이터로 구체적인 방법을 이론과 기술의 양면에서 학습한다.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을 중시한다.
스타일리스트학과 - 동일본디자인&컴퓨터전문학교(군마현/마에바시시) 
라이프 스타일 코스가 있고, 패션, 잡화, 악세사리, 플라워 등의 디자인 센스를 배우고 상품, 점포 Planning이나 디스플레이의 기술도 습득한다. 비즈니스도 배울 수 있다.
패션비즈니스과 - 마에바시문화복장전문학교(군마현/마에바시시) 
보다 좋은 패션 관련 상품을 제안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패션 관련 상품이 가진 부가가치를 어떻게 비즈니스에 연결할 것인가. 라고 하는 것을 학습한다.
스타일리스트·코디네이터과 - 전문학교아오야마패션칼리지(도쿄도/미나토구) 
기초적인 기술과 지식에서 코디네이션에 필요한 연출력과 표현력까지를 토털로 학습한다. 스타일링, 편집 스타일링, CG 그래픽 등이 주된 수업과목이다.
스타일리스트과 - 오다디자인전문학교(도쿄도/나가노구) 
CG에 의한 코디네이션에서 영어 화화까지 버라이티가 풍부한 커리큘럼을 편성하고 있다. 패션쇼의 기획, 구성 등을 통하여 토털한 코디네이션을 추구한다.
패션과 - 전문학교기요미즈도키·기모노아카테미(도쿄도/시부야구) 
양재의 지식이나 기술은 물론, 일본적인 소재와 기법도 받아들인 독특한 수업 내용이다. Bridal에 관한 인스트럭터, 프로듀스, 디렉터를 키우는 것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패션디자인과 - 전문학교도쿄디자이너학원(도쿄도/치요다구) 
스타일 리스트 전공, 패션 코디네이터 전공에서 스타일 리스트, 코디네이터를 목표로 한다. 패션 쇼와 전시회, 숍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패션을 배운다.
스타일리스트과 - 도쿄복식전문학교(도쿄도/도시마구) 
독창적인 연수 시스템으로 희망자에게는 스타일 리스트의 Assistant할 찬스도 있다. 다수의 패션지와 제휴하고 있고, 현장에서 살아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가 있다.
패션학과 - 도쿄복장문화학원(도쿄도/고도구) 
스타일 리스트와 비즈니스 코스가 있고, 패션정보와 유통경제, 패션심리, 마케팅 리서치, 브랜드 기획을 비롯하여 스타일링 등 코디네이터에 대하여 배울 수 있다.
아티스트스타일리스트·디자이너과 - 전문학교도쿄미디어아카데미(도쿄도/시부야구) 
예술인이나 뮤지션 등의 스타일링에서 의상 디자인까지를 배우고, 프로로서의 감성을 양성한다. 패션 비즈니스에 관한 분야의 교육에도 힘을 쏟고 있다.
스타일리스트학과 - 도쿄모드학원(도쿄도/신쥬쿠구) 
CM, 잡지 스타일 리스트 전공, ZAKKA 코디네이터 전공이 있다. 전자는 매스컴 매체를 활약의 장으로 하는 Creator를 양성한다. 후자는 잡화 전반을 코디네이터할 능력을 양성한다.
패션비즈니스과 - 드레스메이커학원(도쿄도/시나가와구) 
1999년 4월에 개선하였다. 개성적인 Creator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복식기술의 기초에서 비롯하여 폭 넓게 패션에 대하여 배우고, 동시에 비즈니스의 지식과 센스를 습득한다.
스타일리스트과 - 전문학교후다바패션아카데미(도쿄도/무사시노시) 
토털 패션 코디네이터의 기초이론을 철저하게 배우고, 유행을 캐치하는 시각을 습득한다.
스타일리스트과 - 문화복장학원(도쿄도/시부야구) 
1년 차에서는 패션 전역에 걸쳐서 기초적인 제작연습을 하고. 전문적인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2년 차에서는 코디네이션의 실제적인 이론과 테크닉의 양면에서 전문적인 추구를 해 간다.
패션과 - 야요이패션디자인전문학교(도쿄도/아다치구) 
디자인 등 1년차에서는 베이직 코스로서 기초를 학습한다. 2년차에서는 디자인과 테크니컬, 스타일리스트의 각 코스에 나뉘어 소속한다. 스타일리스트 코스에서는 비즈니스, Merchandise계의 과목도 수업한다.
패션비즈니스과 - 요코하마F칼리지(가나가와현/요코하마시) 
스타일리스트 코스와 어드바이저 코스의 2코스제가 있다. 착용감이 좋은 옷을 제안할 수 있는 지식과 판매 촉진능력을 습득함과 동시에 숍 매니저 먼트 등도 배워 간다.
스타일리스트과 - NITF국제토탈패션전문학교(니이가다현/니이자가시) 
코디네이터 코스, 모델 코스 등 3개의 코스가 있고, 스타일링이나 메이컵, 카메라 웍 테크닉 등을 배우고, 사람의 매력을 끌어내는 토털 코디네이터를 육성한다.
패션디자인학과 - 전문학교나고야디자이너학원(아이치현/나고야시) 
스타일 리스트 코스가 있고, 패션디자인, 소잉 등도 배우고, 폭 넓게 코디네이터 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스타일러스트 - 나고야모드학원(아이치현/나고야시) 
CM·잡지 스타일리스트 전공, ZAKKA 코디네이터 전공 등이 있다. 전자는 매스컴 매체를 활약의 장으로 하는 Creator를 양성하고, 후자는 잡화 전반을 코디네이터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한다.
패션비즈니스학과 - 우에다야스코복식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주간부에 패션 어드바이저 스타일리스트 코스 등을 설치하고 있다. 패션의 개론부터 비즈니스까지는 전문지식과 미적인 센스나 구성 능력을 배운다.
패션·비즈니스학과 - 오사카문화복장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숍경영에 있어서 실전적 노 하우어를 배우는 패션 비즈니스계 과목이 있고, 감성을 익히는 패션 센스계 과목, 정보나 시대의 흐름을 배우는 패션 정보계 과목이 중심으로 되어 있다.
스타일러스트학과 - 오사카모드학원(오사카부/오사카시) 
CM·잡지 스타일리스트 전공, ZAKKA 코디네이터 전공 등이 있다. 전자는 매스컴 매체를 활약의 장으로 하는 Creator를 양성하고, 후자는 잡화 전반을 코디네이터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한다.
스타일리스트학과 - 가츠라학원디자인전문학교(오사카부/사카이시) 
헤어스타일과 메이컵도 할 수 있는 스타일 리스트를 육성할 수 있는 메이컵 스타일리스트 전공과, 특수 메이컵까지 할 수 있는 스타일 리스트를 육성하는 메이컵 아티스트 전공이 있다.
패션과 - 동양패션디자인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스타일 리스트 메이컵 코스를 설치하고 있다. 광고, 잡지, TV 프로그램 등의 제작에 관여하고 패션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스타일리스트나 메이컵 아티스트를 육성한다.
패션비즈니스학과 - 마로니에패션디자인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스타일리스트 전공을 설치하고 있다. 스타일리스트, 피터(모델의 패션담당계)의 실습 교육으로서 간사이에서 열리고 있는 주요한 패션쇼에 참가하여 실전능력을 익힌다.
패션비즈니스학과 - 고베패션전문학교(효고현/고베시) 
스타일 리스트 & 코디네이터, 패션 어드바이저, 패션 아트, 패션 디자인, 메이컵 등의 다채로운 코스로 패션업계의 수요에 대응한다.
스타일러스트학과 - 히로·디자인전문학교(구마모토현/구마모토시) 
보다 좋은 패션 이미지를 창조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컬러 코디네이터론, 유통, 생산책임자 등을 폭 넓게 학습한다. 졸업 후에는 어패럴 비즈니스과 1년차에 편입할 수 있다.
 
봉제자, 패터너, 그레이터 ▲ TOP
복장과 - 미야기문화복장전문학교(미야기현/센다이시) 
기본적인 봉제 기술에서부터 다양한 표현기술, Pattern 製圖 등, 좋은 옷 만들기의 센스와 테크닉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또, 이들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소재나 재단, 옷 장식 등도 배운다.
테크니컬과 - 도쿄복식전문학교(도쿄도/도시마구) 
오리지널 제도방법으로 누구라도 간단하게 뜻하는 옷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외에, 드레스 등 무대 의상의 제작도 가능하다. 공업용 미싱으로 스피드 소잉 등, 프로의 기술을 익힌다. 기업 연수도 다수이다.
패션디자인과 - 전문학교후다바패션아카데미(도쿄도/무사시노시) 
특정의 고객을 위한 디자인성을 중시한 예술적으로 테크닉한 옷 만들기에 대하여 학습한다.
패션공학과 - 전문학교후다바패션아카데미(도쿄도/무사시노시) 
디자인생산 코스가 있고, 실전적인 육성을 하고 있다.
패션비즈니스과 - 요코하마F칼리지(가나가와현/요코하마시) 
어패럴 디자인과 어패럴 Pattern의 2코스제가 있다. CAD를 사용하는 기술도 습득한다.
패션기술과 - 요코하마F칼리지(가나가와현/요코하마시) 
고도한 소잉 테크닉을 배우는 것이 목적이다. 제작실습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패션테크니컬과 - 마츠모도衣디자인전문학교(나가노현/마츠모도시) 
패션 테크니컬 코스와 코스메틱 아트 코스가 있다. 1·2년 차에서는 기초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3년 차에서는 코스 별로, 기업을 스폰서로 해서 상품기획을 한다.
복장과 - 도요하시문화복장학원(아이치현/도요하시시) 
테크니컬 전공을 설치하고 있다. 패션의 전문분야에 있어서 개성과 재능을 추구하고 디자인 그림에서 型紙를 일으키는 패턴 기술 능력을 향상시켜, 피복제작 기술을 높인다. 전문기술을 철저하게 배울 수 있다.
패션학과 - 오사카패션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이론은 물론, 실기에 중점을 둔 밀도 높은 커리큘럼을 편성하고 있다. Pattern 製圖의 기초에서 Haute Couture 소잉까지를 확실하게 습득한다. 색채학 등도 배울 수 있다.
복장과 - 고치문화복장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디자인에서 재단, 봉제에 이르기까지 옷 만들기의 전반을 교육한다. 각종의 부인복의 디자인, 입체재단의 기초와 응용, 평면 재단에 의한 발전적 제작기술, 능률적 봉제 등을 제작과 병행하면서 학습한다.
 
머천다이저, 바이어 ▲ TOP
패션비즈니스과 - 홋카이도패션전문학교(홋카이도/삿포로시) 
패션 비즈니스 계의 제너럴 리스트를 양성한다. 모든 단계의 지식을 가지고, 기획능력, 분석력, 응용능력이 뛰어나고, 소비자로부터 공감을 얻어낼 수 있는 상품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판매기획과 - 홋카이도드레스메이커학원(홋카이도/삿포로시) 
장래에 어패럴 판매 기획이나 숍의 경영을 목표로 할 사람을 위한 학과이다.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스스로 개발하여 생각해 낸 기획의 입안이나 프리센스 등 실전적인 커리큘럼이 특징이다.
패션비즈니스과 - 전문학교아오야마패션칼리지(도쿄도/미나토구) 
패션업계의 조직이나 전문지식을 배움과 동시에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중개역할로서 필요한 기획능력과 분석능력을 익힌다. 주변환경은 패션을 배우는데 절호의 환경이다.
패션비즈니스과 - 오다디자인전문학교(도쿄도/나가노구) 
고도의 전문지식과 마케이터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통찰할 수 있는 비즈니스 센스를 습득한다. 다양한 시각에서 패션 비즈니스를 분석하고 패션업계를 리드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한다.
패션비즈니스과·복식연구과 - 도쿄다나카치요복식전문학교(도쿄도/시부야구) 
마케팅 리서치, Planning, 디스플레이, 유통, 경제 등 패션 비즈니스에 관한 과목을 중심으로 복식조형의 기초까지 배울 수 있다.
패션디자인과 - 전문학교도쿄디자이너학원(도쿄도/치요다구) 
어패럴 업계에 관한 지식과 전문용어 등을 배우는 외에 마케팅 리서치 방법, 트랜드 동향의 분석 등. 소비자의 필요를 정확하게 찾아내기 위한 지식을 양성한다.
패션비즈니스과 - 도쿄복식전문학교(도쿄도/도시마구) 
대형백화점과 어패럴 메이커, 하라쥬구의 숍 등에서 어드바이저 연수를 실시한다. 마케팅, 비즈니스 개론 등, 업계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디지털 카메라의 기술 등도 배운다.
패션비즈니스학과 - 도쿄모드학원(도쿄도/신쥬쿠구) 
숍 경영, 어드바이서 등 6개의 전공이 있다. 최첨단의 패션 비즈니스를 배우고 유행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프로패셔널을 양성한다.
패션공학과 - 하나복식전문학교(도쿄도/다이도구) 
패션 비즈니스 코스, 스타일 리스트 코디네이터 코스, 메이컵 아티스트 코스가 있다. 기획, 생산, 유통, 판매, 메이크 등을 폭 넓게 배울 수 있다.
어패럴Marchandise과·패션비즈니스과 - 문화복장학원(도쿄도/시부야구) 
정보분석, 제품의 기획, 디자인, 구체적인 제품화 프로그램 등을 학습한다. 패션과 비즈니스의 양면을 커버하고 있다.
패션Creator과 - 무사시노복식미술전문학교(도쿄도/도시마구) 
비즈니스 & 스타일 리스트 코스를 설치하고 있다. 실전적인 스타일링 연습으로 지식과 기술을 배우면서 패션 전반을 숙지한다. 패션 정보 등을 통하여 유통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을 높인다.
패션비즈니스과 - 야요이패션디자인전문학교(도쿄도/아다치구) 
베이직 코스로서 패션판매와 패션비즈니스의 기초를 학습한다. 「팔기」「만들기」양면의 센스도 균형있게 익힌 프로패셔널을 육성한다.
패션비즈니스과 - 요코하마패션디자인전문학교(가나가와현/요코하마시) 
바이어나 점장에게 가장 필요한 매니저 먼트 능력을 양성한다. 스타일리스트·코디네이터 코스, 패션 어드바이저 코스의 2코스가 있다.
패션마케이터과 - 요네야마패션비즈니스전문학교(가나가와현/가와사키시) 
생산, 유통, 판매에 대한 패션 비즈니스를 전문적으로 학습한다. 비즈니스 문서의 작성능력, 상업영어 등 폭 넓은 교양을 습득한다.
패션디자인과 - NITF국제토탈패션전문학교(니이가다현/니이자카시) 
개성과 창조성을 중시함과 동시에 패션의 기초를 베이스로 기획에서 유통, 판매까지 패션 비즈니스를 토털로 배운다.
패션비즈니스과 - 마츠모도衣디자인전문학교(나가노현/마츠모도시) 
디자인, 패션 비즈니스 등 폭 넓은 분야를 학습한다. 소수 정원제의「아뜨리에」수업을 전개하고 있다. 학교가 경영하는 디자인 클럽 숍을 운영하고 점포 운영과 상품의 기획을 배운다.
패션산업학과 - 중부패션전문학교(아이치현/치류시) 
Merchandiser, 영업스텝으로서 활약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1년 차에서는 기초를 배우고, 2·3년 차에서는 희망 직종에 맞는 필요한 과목만을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다.
패션디자인학과 - 전문학교나고야디자이너학원(아이치현/나고야시) 
패션비즈니스 코스를 설치하고 있다. 패션 디자인의 기초, 상품 관리나 마케팅 등의 수업을 통하여 실전능력을 육성한다. 시대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감성도 익힌다.
복장과 - 도요하시문화복장전문학교(아이치현/도요하시시) 
패션 비즈니스 전공을 설치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상품의 기획이나 유통의 과정을 패션 업계의 변천과 실태를 근거로 구체적으로 배운다. 소수정원제의 교육에 의함 전문 지식을 철저하게 배울 수 있다.
패션디자인학과 - 나고야패션전문학교(아이치현/나고야시) 
패션 유통전공에 스타일 리스트 코스와 패션 비즈니스 코스가 있고, 패션 유통의 노 하우어를 배운다. 패션업계와 광고업계, 등에서 활약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한다.
패션비즈니스과 - 전문학교복식전문학교(아이치현/나고야시) 
실습이나 연습을 중심으로 한 커리큘럼으로 실전적인 노 하우어를 배운다. 디스플레이, 포장 Arrange, 패션 일러스트, 비즈니스 매너 등의 기본적인 기술도 습득한다.
패션비즈니스학과 - 나고야모드학원(아이치현/나고야시) 
숍 경영, 어드바이저 등 6전공이 있다. 최첨단의 패션 비즈니스를 배우고, 유행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프로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패션비즈니스과 - 디스패션전문학교(교토부/교토시) 
시장을 파악하는「마케팅 리서치」, 색채 감각을 익히고「컬러 코디네이터」등의 수업이나 상품기획, 판매계획 등을 통하여 패션 비즈니스의 흐름을 토털로 파악한다.
패션비즈니스학과 - 우에다야스코복식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주간부는 비즈니스 마스터스, Merchandiser, 패션 어드바이저 등 5코스제이다. 야간부는 실무와 이어지는 지식과 기술을 교육한다.
국제커뮤니케이션학과 - 오사카외국어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국제패션 비즈니스 전공을 설치하고 있다. 영어와 프랑스어의 활용 능력을 익히고, 기획, 프로듀스, 생산 코디네이터, 판매 프로모토 등의 전문지식을 학습한다.
패션비즈니스학과 - 오사카패션아트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마케팅 이론과 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Planning 능력, 판매를 계획할 수 있는 세일즈 프로모션 기술, 디렉터 센스를 익힌다.
패션비즈니스학과 - 오사카모드학원(오사카부/오사카시) 
숍 경영, 어드바이저 등 6전공이 있다. 최첨단의 패션 비즈니스를 배우고, 유행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프로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패션학과 - 가츠라학원디자인전문학교(오사카부/사카이시) 
패션비즈니스 코스를 설치하고 있다. 소매점과 전문점의 물품 구입계획에서 판매계획까지, 생산관리 등의 구체적인 방법과 디스플레이 등의 기술, 광고, 선전 등의 노 하우어를 폭 넓게 배울 수 있다.
패션과 - 동양패션디자인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패션 비즈니스 코스를 설치하고 있다. 패션 비즈니스에 관한 종합지식, 기술을 습득한다. 타켓의 분석을 기초로 하여 상품기획에서 판매촉진까지의 실제를 기업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패션비즈니스학과 - 마로니에패션디자인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마케팅이나 Planning, 판매촉진과 관련한 과목을 중심으로 디자인, 패턴까지를 학습한다. 주간부는 어드바이저(2년제)등 5전공제이다.
패션정보비즈니스과 - 전문학교오카야마패션스쿨(오카야마현/오카야마시) 
패션 코디네이터와 패션 어드바이저, 바이어, 판매 스텝 등을 육성한다. 양복의 코디네이터에서 상품기획, 판매계획 등을 토털로 배운다.
모드비즈니스과 - 에히메모드비즈니스전문학교(에히메현/마츠야마시)
비즈니스 디스플레이 전공이 있고, 모드 비즈니스의 판매, 전시, 정보, 스타일의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개성이나 감성, 기본기술과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판매에 관련한 프로를 육성한다.
어패럴비즈니스과 - 히로·디자인전문학교(구마모코현/구마모토시) 
2년차에서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는 흐름 속에서 어떻게 상품 전개가 이익을 낳을 것인가 등을 실전적인 수업을 통하여 배우고, 독자의 비즈니스적인 발상 능력을 양성한다.
 
프레스, 편집자 ▲ TOP
패션정보학과 - 문화복장학원(도쿄도/시부야구) 
다양한 미디어의 특성을 살리면서 알기 쉽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광고제작, 기획편집, 마케팅 등 커리큘럼은 다기에 걸쳐있다.
 
니트디자이너, 편물기능자 ▲ TOP
니트디자인과 - 문화복장학원(도쿄도/시부야구) 
패션비즈니스나 어패럴 제품화의 기초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니트제품에 응용하면서 학습한다. 독창성이 넘치는 디자인 능력을 양성한다. 컴퓨터 편물기를 사용하는 지식도 습득한다.
편물학과 - 교토가와가미복식전문학교(교토부/교토시) 
실학을 주로 하는 커리큘럼으로 편성하고 있다. 손뜨기에서 편물기 뜨기까지, 본교의 독자적인 교재에 의하여 기초에서부터 고도의 기술까지를 확실하게 습득할 수 있다. 교토 시내의 한적한 주택가에 있고, 창조능력을 양성하는 데에는 보다 좋은 환경이다.
 
기모노, 호재기술자 ▲ TOP
화재사학과 - 썬모드스쿨오브디자인(아오모리현/히로사키시) 
기모노를 보다「빨리, 예쁘게, 정확하게」만들어 내는 고도한 기술을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디자인 그림, 옷치장, 색채 등에 대해서도 배우고, 새로운 감각으로 기모노에 어프로치 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복장전공과 - 하세 柳絮복지전문학교(미야기현/센다이시) 
화재코스와 양재코스를 설치하고 있다. 전자는 화재를 초보에서부터 배우고, 기모노를 아름답게 만들어 아름답게 장식하는 미학을 추구해 간다. 후자는 Patterner, 패션 어드바이저의 양성이 목적이다.
복장과 - 마에바시문화복장전문학교(군마현/마에바시시) 
주간부에 기모노의 코스를 설치하고 있다. 기모노는 격식이 있는 옷이기 때문에 응용작품의 제작, 더 나아가 옷 치장의 전문지식과 매너를 습득한다. 2년차에서는 기술과 코스와 교육자를 목표로 하는 사범과 코스로 나뉘어 진다.
기모노기술과·기모노염직과·기모노 코디네이터과·무대의상과 - 오츠카스에코기모노(도쿄도/나가노구) 
새로운 시대에 맞는 디자인과 기술을 창조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자르는 방법, 깁는 방법, 옷 치장에서 디자인, 무대 연구 제작까지를 학습한다.
기모노과 - 오다기모노전문학교(도쿄도/나가노구) 
일본의 전통 문화를 계속 이어갈 새로운 기모노 문화의 리더가 될 창조능력이 풍부한 인재를 육성한다. 기모노 만들기의 기초에서 고도한 테크닉, 기모노 업계에서의 비즈니스를 위해 필요한 교양을 습득할 수 있다.
기모노예술과·기모노기술과 - 전문학교기요미즈도끼·기모노칼리지(도쿄도/시부야구) 
기모노 예술과는 디자인 그림에서 색채, 깁기, 화재, 기술, 자수, 오비 묶기, 옷 장식, 화재 소품 만들기까지 폭 넓게 학습한다. 기모노 기술과는 프로의 화재사를 육성한다.
기모노패션과 - 도쿄패션전문학교(도쿄도/쥬오구) 
2년간 바느질 기술은 물론, 무늬, 모양을 맞출 수 있는 것까지를 지도한다. 다 나아가 옷 치장에서 기모노의 역사, 염색, 문양, 산지 등의 지식과 화재의 전반에 걸쳐서 전문성을 높인다.
기모노과 - 전문학교패션칼리지사쿠라가오카(도쿄도/치요다구) 
기모노의 명칭이나 바늘의 움직임에서 시작하여 소재학, 색채학, 텍스타일, 일본자수, 기모노 비즈니스까지를 학습한다. 기모노 만들기를 이해하고 있다. 깊이 있는 스페셜 리스트를 목표로 한다.
패션기술과 - 요네야마패션비즈니스전문학교(가나자와현/가와사키시) 
60년을 넘을 전통 위에 최신의 설비를 활용하여 새로운 시대의 패션 탤런트를 흡수한다. 일반 교양의 습득에도 주력하고 있다. 양재코스와 화재코스가 있다.
기모노학과 - 중부패션전문학교(아이치현/치류시) 
1년차에서는 기초를 습득하고 2년차에서는 고도의 응용능력과 전문지식을 병행하여 익히고, CG에 의한 디자인 코디네이터 연습과 컨설턴트 능력의 육성도 중시한다. 스페셜 리스트 학과로의 진학도 가능하다.
기모노과 - 동양기모노전문학교(오사카부/오사카시) 
1년차에 和裁 기초 코스를 배우고 나서, 프로의 和裁士 국가검정 코스와 코디네이터 코스, 意匠 디자인 코스로 나누어진다. 야간부는 和裁프로 코스만 있다.
화재종합과·화재전문코스·화재단기코스 - 오하라와후쿠전문학원(나라현/나라시) 
인간으로서의 교양이나 일본 문화를 담당할 사람으로서 교육도 중시한다. 모든 코스가 다 기숙사제, 통학제를 선택할 수 있다.
화재특별전문학부·화재테크니컬학부·기모노비즈니스학부 - 나라기모노예술전문학교(나라현/나라시) 
교재는 모두 Order Made를 사용한다. 체형에 맞고 입기 쉬운 착용 기술을 습득한다. 옷 치장도 배운다.
화재학과 - 후지카게기모노전문학교(나라현/나라시) 
1년차에서부터 혼자서 치수재기, 재단, 봉제를 하고 한 벌씩 해 내는 토털·Making·Method 방식이다. 2년간에 사범수준의 옷장식 기술을 익히는 옷장식의 비즈니스 코스도 있다.
화재전공과 - 전수학교오카야마신장학원(오카야마현/오카야마시) 
확실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인재를 육성한다. 산학협동 시스템에 의하여 교재로 사용하는 옷감은 분명한 상품이다. 재학 중에 만든 기모노에는 장학금으로 착수금도 지급한다.
복장과 - 고치문화복장전문학교(고치현/고치시) 
화재코스를 설치하고 있다. 단순한 전통적인 아름다움의 계승자로서가 아니고, 디자인과 기술의 양면에서 현대감각을 가미하고, 더 나아가 발전을 도모할 전문가를 육성한다. 색채 감각의 향상과 감성미의 추구와 표현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모노염색공예가 ▲ TOP
텍스타일디자인과 - 오츠카텍스타일전문학교(도쿄도/신쥬쿠구) 
기초지식에서 텍스타일 디자이너로서의 기술까지를 습득한다.
공예염색과 - 오츠카텍스타일전문학교(도쿄도/신쥬쿠구) 
현대 속에서 전통을 되살아나게 할 디자이너, 생활의 풍부함을 표현할 염직작가를 육성한다.
프린팅디자인과 - 오츠카텍스타일전문학교(도쿄도/신쥬쿠구) 
텍스타일 디자이너를 육성한다. 기본에서 응용까지 폭 넓게 학습한다.
위빙디자인과 - 오츠카텍스타일전문학교(도쿄도/신쥬쿠구) 
직물의 기초에서 응용까지를 익힌 텍스타일 디자이너를 육성한다.